​메르스 감염병 위기경보 ‘주의→관심’ 하향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9-22 12: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메르스 환자 완치, 밀접접촉자 음성 등 고려돼…접촉자 총 417명 격리·감시 해제

[이정수 기자, leejs@ajunews.com]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상향됐던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이 하향됐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2일 0시를 기점으로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조정한다고 22일 밝혔다.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은 △해외 메르스 발생 시 ‘관심’ △해외 메르스 국내 유입 시 ‘주의’ △메르스 국내 제한적 전파 시 ‘경계’ △메르스 지역사회 또는 전국적 확산 시 ‘심각’으로 나뉜다.

20일에 실시된 메르스 환자 밀접접촉자 21명에 대한 2차 메르스 검사 결과에서는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22일 0시 기준으로 최대 잠복기인 14일이 경과돼 격리가 해제됐다.

일상접촉자 396명에 대한 능동형 감시도 함께 종료됐다.

이번 위기경보 수준 하향조정은 △확진환자가 17일 메르스 완치 판정을 받았다는 점 △더 이상 국내에 메르스 환자가 없다는 점 △최대 잠복기까지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 △밀접접촉자 메르스 음성임이 확인된 점 △메르스 추가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점 등이 고려됐다.

이후에도 보건당국은 추석기간을 포함해 메르스 유입상황 종료 시까지 긴급상황실을 중심으로 메르스 상황에 대응해나갈 방침이다. 메르스 유입상황 종료는 마지막 메르스 환자가 완치 판정을 받은 시점에서 메르스 최대 잠복기 2배인 28일이 지나야만 가능하다. 이번 사태 종료는 내달 16일 0시다.

질본은 “이번 메르스 국내유입으로 인한 발생 위험이 완전히 종료되는 날까지 추가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대응 과정 중에 나타난 미비한 부분은 평가·점검해 메르스 대응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