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신속한 119 출동 위해 소방인력 ․ 소방관서 늘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9-20 08: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단계적 소방력 증원으로 2022년까지 현장활동 부족인력 100% 해소 목표

인천시가 신속한 119 출동을 위해 소방인력과 소방관서를 늘린다.

인천소방본부(본부장 김영중)에 따르면 올해 202명 충원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연차적으로 부족인력 827명을 확충해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 부족한 현장 소방력을 100% 해소하고, 화재특별조사 강화, 안전체험관 운영 등 인천시민에게 양질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인천소방본부 전경[사진=인천소방본부]


인력이 충원되면서 인천 소방공무원 1인당 담당인구는 2017년 1137명에서 2018년 1059명으로 개선되었으며, 2022년까지 충원이 완료되면 1인당 담당인구는 869명으로 감소될 전망이다.

이와함께 도시 환경 변화 등에 따른 소방수요에 효율적 대응을 위해 지난 1월 불은지역대(강화) 개서를 시작으로, 5월 오류119안전센터(서구) 승격, 7월 강화119산악구조대가 개서됐으며, 연말에는 서창119안전센터, 소래119안전센터가 개서를 앞두고 있다. 오는 2021년에는 검단소방서(서구)도 신설될 예정이다.

이처럼 소방안전 인프라가 강화되면서 인천지역 각종 재난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 예상돼 소방 내외부에서 크게 반기고 있다.

이번 소방인력 충원에 대해 한 구조대원은 “강화도 마니산 인근에 산악구조대가 신설되면서 구조출동 및 산악사고 구조출동 등 현장에서의 체력 분배나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져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생긴다. 매순간 현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대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인력충원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 소방특별조사를 담당하는 한 대원도 “소방은 현장활동 뿐만 아니라 예방활동 또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데, 적은 인원으로 수많은 건물들을 꼼꼼히 조사하기란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다. 조사할 수 있는 많은 인원이 충원된다면 효율적인 소방특별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소방공무원 증원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와관련 송도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한 시민으로써, 한 가정의 주부로써,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써 항상 안전에 신경을 쓰고 있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면 먼저 찾게 되는 것이 119인데, 앞으로 소방대원이 많아지고 소방서가 늘어난다면 지금보다 더 안심하고 지낼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인천소방본부 관계자는 “향후 충원되는 소방인력을 바탕으로 보다 강화된 예방정책과 현장대응 활동을 펼쳐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안전을 꼼꼼히 챙겨가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