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보험공사 신임 사장에 위성백 전 기재부 국고국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운 기자
입력 2018-09-18 1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신임 사장 [사진=예금보험공사 제공]

예금보험공사는 신임 사장에 위성백 전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이 취임했다고 18일 밝혔다.

위 신임 사장은 취임사에서 "금융기관과 금융시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금융기관의 부실 유발 요인 및 시스템에 내재돼 있는 리스크를 포착·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등 리스크 감시와 관리를 강화하고, 차등보험료율제도를 정치하게 발전시키는 등 부실 사전예방 시스템 구축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금융기관(SIFI)에 대한 특별관리체계를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위 신임 시장은 "예금보험제도의 목적이 금융시스템 안정과 함께 금융소비자 보호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예금보험제도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취약계층 보호 등 포용적 금융을 적극 실천하고, 예보의 업무가 상생과 공익 등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을 더할 수 있도록 혁신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강화해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금융소비자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을 지켜가자"고 덧붙였다.

그는 1960년 전남 여수에서 태어나 순천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독문학 학사, 동대학원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 뉴욕주립대에서는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32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재무부와 재정경제원을 거쳐 기획예산처에서 기획재정담당관을 맡았다. 미주개발은행(IDB)에 파견다녀온 뒤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국고국장을 거쳐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을 역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