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2000억弗 관세 부과하면 즉각 반격"…물밑협상은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9-06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무부 대변인 "中 경제 지킬 능력·방법 있어"

  • 피해기업 지원 방침, "실무급 접촉은 진행 중"

[사진=CCTV 홈페이지 ]


미국이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높아진 데 대해 중국 측은 즉각 반격에 나서겠다고 맞섰다.

다만 미·중 양국 간 실무자급 협의를 지속되고 있다고 밝히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미국이 관세 부과를 강행한다면 중국도 부득이하게 필요한 반격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국은 2000억 달러(약 224조7000억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최대 25%의 관세를 매기기로 한 상태다. 이후 열린 관세 부과 공청회가 이날 종료됐다.

CNN 등 미국 언론들은 오는 7일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부과를 승인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해 가오 대변인은 "대다수의 기업이 관세 부과에 반대했지만 미국은 고집대로 밀어붙이려고 한다"며 "이는 양국 기업과 소비자의 이익에 훼손하고 세계 산업 구조와 가치사슬의 안전도 해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중국에 대한 어떤 압박 조치도 효과가 없을 것"이라며 "무역전쟁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평등하고 성실한 대화와 협상이 정확한 선택"이라고 지적했다.

가오 대변인은 "중국은 지난달 3일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반격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며 "대상 품목 리스트도 확정됐다"고 말했다.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한 지원 방침도 전했다.

가오 대변인은 "(미국 측의) 관세 부과가 가져올 각종 영향을 면밀히 살핀 뒤 중국 기업과 외자 기업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중국 경제의 안정적이고 건강한 발전을 지켜낼 자신감과 능력, 방법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미국과의 물밑 협상은 지속되고 있다고 인정했다.

가오 대변인은 "지난달 22~24일 워싱턴에서 열린 협상이 종료된 후에도 양측 실무진들은 접촉과 소통을 지속하고 있다"며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등 무역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