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해찬 장고 끝에 ‘등판’…전당대회 대진표 완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7-20 1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고위원엔 6명 도전장

취재진 질문받는 이해찬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7선)이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5 전국대의원대회' 당 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8.7.20 kjhpress@yna.co.kr/2018-07-20 16:22:47/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5 전국대의원대회(전대) 대진표가 완성됐다.

노무현 정부에서 총리를 지낸 7선의 이해찬 의원이 장고 끝에 경선에 나서겠다는 결정을 내리면서다.

이 의원은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이 의원은 “유능하고 강한 리더십으로 문재인 정부를 뒷받침해야 한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5선의 이종걸 의원도 국회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정책연대, 개혁입법연대에서 연정에 이르기까지 민주 진영의 ‘빅 텐트’를 적극 설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두 의원에 앞서 김진표(4선)·송영길(4선)·최재성(4선)·박범계(재선)·김두관(초선) 의원이 당권 도전을 먼저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의 이인영(3선) 의원은 후보 등록일(20~21일)이 지난 22일 기자간담회 형식의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영 의원에게 ‘민평련 대표주자’ 자리를 양보한 설훈(4선) 의원은 당권 도전 무산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당권 도전을 저울질했던 이석현(6선)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2년 후 국회의장! 한길로만 가겠다”며 당대표 경선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당권 경쟁의 본격적인 막이 오르면서 26일 치러질 예비경선까지 8명의 주자가 ‘컷오프 3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이번 전대는 예비경선에 8명의 후보가 난립하면서 과거만큼 세력대결 경쟁구도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평가도 나온다.

당대표와 분리 선거로 치러지는 최고위원 선거(5명 선출)에는 현재까지 도전장을 내민 후보는 6명이다.

유승희(3선), 박광온·남인순(이상 재선), 박정·김해영·박주민(이상 초선) 의원이 공식 출마 선언을 한 상태다.

민주당은 예비경선에 9명 이상이 도전하면 8명 컷오프를 하기로 해 현재 상황이 굳어지면 예비경선이 치러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