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 믿는다"…중국에는 견제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8-07-10 0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위터 통해 "우리의 계약과 악수 지킬 것이라고 생각"

  • "中 무역때문에 북한에 부정적 영향 줄 수도" 의혹 제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
 

[사진=도널드 트럼프 트위터 캡처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강한 신뢰를 표했다.  9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나는 김정은이 우리가 서명한 계약(contract), 더 중요하게는 우리가 한 악수를 지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에 합의했다"면서 "한편 중국은 무역에 대한 우리의 태도 때문에 (비핵화)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가할 수도 있다. 그렇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지난 주말 평양에서 열린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북미 고위급 회담 뒤 북한 비핵화에 대한 회의론이 다시 불거지자 이를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동시에 지난 6월 북·미정상회담 이후 지지부진한 북한의 비핵화 실행에 압박을 가한 것으로도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번 평양 방문은 워싱턴에서는 '빈손 회담'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북한의 비핵화 시간표 등 구체적 일정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을 떠나면서 회담에 대해 "생산적이며, 선의의 협상을 했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북한은 외무성 담화를 통해 "미국 측의 태도와 입장은 실로 유감스럽기 그지없는 것이었다"라고 상반된 입장을 내놓아 양국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함이 드러났다. 

그러나 북·미 정상들은 폼페이오 장관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을 통해 서로 친서를 주고받으면서, 여전히 협상은 진행 중이며 서로에 대한 신뢰가 남아있다는 것을 피력하기도 했다. 

미국 현지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전쟁과 북한에 대한 중국의 '부정적 압력'을 거론한 것에 주목했다. 의회 전문매체 더 힐은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비핵화에 대한 미국의 노력을 약화하려고 한다는 우려를 내놓았다"고 지적했다. 최근 거세지고 있는 미·중 무역전쟁 국면에서 중국은 북·미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려고 한다는 의심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정상회담 전인 지난 5월 김 위원장의 2차 방중 후 북한이 강경한 태도로 돌변한 것 역시 중국의 영향 때문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편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9일 아프가니스탄 카불을 방문해 아슈라프 가니 대통령과 만난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아직 가야 할 길은 멀지만, 솔직히 말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한 약속은 여전할 뿐 아니라 더욱 강화됐다"라고 말하면서 최근 북한 문제와 관련해 언론에서 부정적 발언들만 조명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