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다양한 도심재생 사업 시민참여 핵심동력으로 성공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7-09 1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제적 권위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 면담

박원순 시장이 이달 7일 열린 '공정무역도시 서울' 인증식 및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다양한 도심재생 사업들을 시민 참여를 핵심동력으로 추진했습니다. 성공적인 결실은 위대한 시민들이 이룬 쾌거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도시행정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국제적 권위의 '리콴유 세계도시상(Lee Kuan Yew World City Prize)'을 수상했다. 박 시장은 "혁신은 시민의 마음을 움직이고, 시민은 혁신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삶과 도시의 패러다임을 바꾼다"고 강조했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리츠칼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리는 '2018 리콴유 세계도시상' 시상식에서 할리마 빈티 야콥(Halimah binti Yacob) 싱가포르 대통령으로부터 상장, 메달과 함께 상금 30만 싱가포르달러(약 2억5000여만원)를 받았다.

서울시는 올해 3월 함께 최종후보에 올랐던 4개 도시(일본 도쿄, 독일 함부르크,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러시아 카잔)를 제치고 올해의 수상도시로 이름을 올렸다. 시는 상금으로 자매우호도시 공무원을 서울로 초청, 도시재생 정책을 공유하는 연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앞서 박 시장은 이번 수상의 쾌거를 이끌어낸 서울시 주요 정책들을 프레젠테이션으로 세계 도시 대표단에 직접 설명했다. 발표는 '시민은 도시를 만들고, 도시는 다시 시민을 만듭니다(We Shape the City and the City Shapes Us)'란 제목으로 약 20분간 진행됐다.

세부적으로 서울시 최초 대중교통전용지구이자 보행자 중심의 거리로 바뀐 '신촌 연세로'를 비롯해 △석유를 비축하던 1급 보안시설을 복합문화시설로 재탄생시킨 '마포 문화비축기지' △자동차길에서 사람길로 전환해 관광명소가 된 '서울로7017' △시민, 전문가, 행정가, 학자들이 함께 상향식으로 만든 최상위 법정 도시계획인 '2030 서울플랜' 등을 알렸다.

박 시장은 다른 일정으로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개별면담을 가졌다. 총리 집무실이 있는 이스타나궁에서 20분가량 이어지는 면담에서 동북아 평화와 아시아 공동번영을 위한 서울-싱가포르 간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둘의 만남은 2014년 12월 서울, 2016년 7월 싱가포르에 이어 세 번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