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복지재단 "블랙리스트 순응 통렬히 반성…초심 지킬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8-05-23 1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술인 참여 활성화, 민·관 협치 강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임직원들이 23일 블랙리스트 사태와 관련해 공식 사과하고 있다. [사진=한국예술인복지재단]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23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와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정희섭 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전 직원은 이날 사과문을 내고 "특정 성향 단체와 개인의 지원 배제를 위해 심사결과 지체, 해당 사업 폐지, 대체 사업 집행.실행한 잘못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예술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 보호라는 기관 본연의 존재 의미와 가치를 무너뜨리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다"며 고개를 숙였다.

재단은 2012년 예술인복지법에 의거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설치됐다.

지난 8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재단은 블랙리스트 가동을 위해 현장예술인교육지원사업·예술인맞춤형교육지원사업 폐지, 예술활동증명 심의위원·비상임 이사 검열 등을 저질렀다.

이들은 "예술인의 권리 확보를 위해 저항하기는커녕 그에 순응하고, 내면화시킨 점에 대해 통렬히 반성한다"며 "과거의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부분부터 바꿔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재단은 심의위원 및 임원 선정에 있어 예술인의 참여에 기반을 두기로 했다. 예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민·관 협치 구조도 확대·강화한다. 또 블랙리스트 배제 과정에서 폐지된 사업의 정상화를 통해 예술인의 삶의 질 개선, 권리 의식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무엇보다 "늘 예술인의 편에 서서 예술인의 마음으로 바라보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겠다"며 "우리의 노력을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