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종합상사 1호' 삼성물산 고정석號 "올 매출·영업익 10% 늘릴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8-05-1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익성 중심 내실성장"…캐나다 풍력·태양광 발전단지 캐시카우 역할 기대

고정석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사진=삼성물산 제공]


고정석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이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대비 10%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수익성 중심의 내실 성장을 이어나가겠다는 포부다.

고 사장은 최근 기자와 만나 “전 세계적으로 교역량이 많이 늘어가는 추세”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내 종합상사 1호(1975년)인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지난해 트레이딩 물량 확대로 매출 12조5000억원, 영업이익 1497억원을 달성했다. 올해는 이보다 약 10% 늘어난 매출 13조7000억원, 영업이익 1650억원 안팎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올해 초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7년 만에 수장을 고 사장으로 전격 교체했다. 30여년간 트레이딩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그는 침체기를 겪은 상사업의 체질개선과 조직 분위기 쇄신 등 막중한 책임감을 안고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고 사장은 “취임 이후 업무 파악은 물론 삼성물산 상사부문의 신성장사업의 수익성 등에 대해 고민했다”며 “우선 직원들과 소통하고 한 방향으로 뜻을 모아 올해 좋은 성과를 내는 게 1차 목표”라고 말했다.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신성장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총사업비 50억 달러(약 5조3000억원)를 투입한 총 1369㎿ 규모 캐나다 온타리오주 풍력‧태양광발전 단지다. 삼성물산이 2008년 착공해 10년 만인 지난달 완공했다. 삼성물산은 이 곳에서 생산한 전력을 온타리오주 전력청에 20년간 판매하기로 해 향후 ‘캐시카우(현금창출원)’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캐나다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주 서머사이드시에 태양광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공급 프로젝트에 주력하고 있다.

고 사장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풍력‧태양광발전 단지를 무사히 완공해 향후 수익 증대가 기대된다”며 “온타리오주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차세대 먹거리 사업에서 기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고 사장의 취임 4개월 성적표는 '합격점'이라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삼성물산은 지난 1분기 매출 3조3290억원, 영업이익 580억원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각각 16.0%, 34.9% 증가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작년 1분기 보다 매출이 늘었고, 트레이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도 증가했다.

고 사장은 “차별화된 경쟁력과 경영 효율화 노력 등을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