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란 핵협정 계속 유지돼야, 없는 것보다 낫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5-09 16: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동 방문 中 특사 "협정 없는 것보다 있는 게 나아, 대화로 해결"

  • "다자간 중요한 협정으로 계속 준수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란핵협정(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탈퇴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사진=AP연합]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이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탈퇴를 선언하면서 관련국의 향후 행보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단 중국은 이란 핵협정을 유지할 전망이다.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사의 9일 보도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이틀간 이란을 방문한 궁샤오성(宮小生) 중동문제 특사가 8일(이란 현지시간) 이란 정부 관계자와의 면담 후 기자회견에서 "이란 핵협정은 마땅히 계속 유지돼야 하며 관련국의 이견은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궁 특사는 "협정이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고 대립보다는 대화가 좋다"고 강조했다.

또, "이란 핵협정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매우 명확하다"면서 "해당 협정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5곳 상임이사국과 독일, 유럽연합(EU), 이란이 각고의 노력과 논의 끝에 얻어낸 다자간 협정으로 매우 중요하고 또 그 무게가 무겁다"고 강조했다. 쉽게 파기할 수 있는 협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궁 특사는 "이란 핵협정은 세계 핵확산을 막고 중동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도 긍정적 역할을 한다"며 "각국 사이에 이견은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하고 협정은 완전하게 준수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중국은 이를 위해 유관국과 협력을 강화하고 계속 힘을 모을 것이라고도 했다.

시리아 문제도 언급했다. 궁 특사는 "시리아의 정세가 여전히 혼란스러운 상태로 긴장감이 한층 고조될 가능성도 있다"면서 "중국은 시리아가 전쟁의 불길을 끄고 유혈충돌을 중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중국은 시리아 문제 역시 대화와 협상의 정치적 프로세스로 해결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 군사적 대응의 출구는 없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