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건전성 잡은 이랜드, 올해 브랜드 파워 키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규진 기자
입력 2018-04-01 16: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작년 부채비율 198%, 전년대비 절반 줄여…2분기 연속 영업이익 1000억 달성

  • 선택과 집중 통해 ‘올해 제2의 도약’…이랜드·스코필드 등 20여개 중국내 브랜드 호실적

이랜드 뉴코아강남점 야경. [사진= 이랜드그룹 제공]


재무건전성을 확보한 이랜드는 올해를 제2의 도약의 해로 삼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랜드그룹은 지난해 그룹 연결기준 부채비율이 198%에 안착함과 동시에 2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 1000억을 달성했다고 1일 밝혔다. 이랜드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진행해 온 재무구조 개선 작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면서 안정성과 수익성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가는 중”이라면서 “사업적으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매진했던 것이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6년말 이랜드그룹의 부채비율은 315%에 달했지만 본격적인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지난해 말 그룹 연결 부채비율은 198%로 떨어졌다. 부채비율이 전년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이랜드는 패션 브랜드 티니위니를 8700억원에 매각하고 모던하우스를 7000억원에 팔면서 재무 건전성을 높였다.

이랜드 관계자는 “창사 이후 자체 콘텐츠 육성에 주력했는데, 외국 유명 브랜드를 들여와 운영하면 그 만큼 시간이나 비용이 절약 될 수 있지만 해외로 진출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였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랜드그룹은 패션, 유통, 외식 등에서 150여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이랜드 SPA브랜드 ‘스파오’ 강남가로수길점. [사진= 이랜드그룹 제공]


수익성도 개선되고 있다. 이랜드그룹은 지난해 63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만 1300억원을 기록했다. 이랜드는 올해 1분기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10% 이상 증가한 1000억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SPA브랜드 ‘스파오’는 토종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두 자릿수 영업이익율을 앞두고 있으며 국내 최대 도심형 아울렛인 뉴코아아울렛 등은 매년 4조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실적 개선의 주역은 중국의 매출 성장세 덕분이다. 이랜드·스코필드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20여개의 중국 내 브랜드가 호실적을 보이고 있다. 주목할 점은 아동복 브랜드가 중국 내 산아제한 완화 정책에 수혜를 받아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점이다. 또 지난해 광군제 때 알리바바 티몰을 통한 하루 매출로만 4억5600만 위안(한화 약 770억)을 달성했다. 이랜드는 기존에 상해, 북경 등 1선 도시 백화점 사업에 집중했던 것을 청도·항주·난징 등 2~3선 지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이라는 채널 확대로 수익성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랜드그룹은 경영 효율성과 독립성 강화를 위해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이사회 내 투자심위위원회와 내부거래위원회 등 여러 위원회를 설치하고 내부 통제시스템을 통해 투명한 경영 시스템도 갖췄다고 자부했다.

이윤주 이랜드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는 창사 이후 가장 큰 변화와 혁신을 통해 재무적으로나 사업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 해”라며 “시장과의 소통을 통해 신뢰관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