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KIST인상'에 분자인식연구센터 송은주 박사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3-30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30일 KIST 서울 본원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연구자에게 ‘이달의 KIST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KIST 분자인식연구센터 송은주 박사(책임연구원)팀은 생명체 내의 성장과 노화, 유지 및 번식에 필수적인 현상인 세포분열에서 암과 같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인 세포분열을 해결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송 박사팀은 해당 단백질의 분해를 막거나 활성을 조절하는 탈유비퀴틴화 효소인 ‘USP35’를 발견했다. 이 효소(USP35)가 세포분열에 있어서 필수 단백질인 ‘Aurora B’의 안정성을 유지시키고, 활성에 기여하여 정상적인 세포분열에 도움을 준다는 새로운 분자적 기전을 제시했다.

KIST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새로운 세포분열 기전을 발견함으로써 비정상적인 세포분열의 억제 및 세포분열 필수 단백질(Aurora B)의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줘 향후 항암제나 관련 질환의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연구내용은 국제학술지인 ’Nature Communications’ 2월호에 게재됐으며, 송 박사는 그 성과를 인정받아 KIST인상을 수상했다. 이달의 KIST인상은 원의 발전에 가장 창조적, 혁신적으로 기여한 우수 직원을 발굴하여 포상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