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선전거래소, 방글라데시 다카거래소 지분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2-21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과 인도 경쟁, 방글라데시 20일 중국 컨소시엄 지분 인수 승인

  • 높은 인수가, 중국 금융시장 규모 및 실력 등이 배경

[선전증권거래소]


방글라데시 다카증권거래소 지분을 사이에 둔 중국과 인도의 대결은 중국의 승리로 결론이 났다.

방글라데시 당국이 20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선전증권거래소의 다카거래소 지분 25% 인수를 승인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입찰가는 1억2200만 달러(약 1313억원)로 3700만 달러 규모의 기술 지원도 추가로 제공할 방침이다.

인도 국립증권거래소(NSE)가 중국 컨소시엄과 경쟁했지만 결국 승리의 여신은 중국을 향해 미소지었다.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영향력이 커진 중국이 인도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제시한 때문이다.

다카거래소 관계자는 블룸버그 통신과의 전화 통화에서 "중국의 선전거래소가 상하이거래소와 함께 주당 22타카(약 285원)에 지분을 매입하고 다카거래소와 전력적 협력파트너가 되겠다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인도는 이를 크게 밑도는 주당 15타카를 제시하고 대신 중국이 자본력을 바탕으로 정치 영향력 확대를 도모할 것이라는 주장을 폈지만 설득에 실패했다.

중국 증시의 방대한 규모와 성장성 등도 이번 결정의 배경이라고 SCMP는 분석했다. 상하이거래소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증권 시장으로 1400여개 기업이 상장해있고 시가총액도 5조 달러를 웃돈다. 아시아에서는 도쿄거래소 다음의 2위다. 선전거래소는 2100개 기업이 상장해있고 시총 3조6900억 달러의 세계 8대 증권시장이다. 다카거래소 시총은 400억 달러 수준이다.

중국 증권거래소가 다카거래소 지분 인수에 나선 배경으로 인건비 상승에 따른 중국 공장의 방글라데시로의 빈번한 이전이 꼽혔다. 방글라데시는 중국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일대일로(육·해상실크로드)' 연선국가 중 하나이기도 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