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우즈베크 대통령과 통화…"평창, 북핵 평화적 해결·한반도 평화구축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1-24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우즈베크 방문해달라"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여민 1관 소회의실에서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2018.1.24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평창 동계올림픽이 북핵 문제의 평화적인 해결과 한반도 평화구축의 길을 여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성공적인 올림픽을 위한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후 3시부터 25분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전화통화를 갖고 작년 11월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 중 합의된 후속조치를 면밀히 이행해 양국관계를 발전시키는 방안과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 방안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양 정상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으로 양국 간 전통적 우호 관계가 미래지향적 협력관계로 발전할 초석이 마련됐다고 평가하고, 다음 달 양국 경제부총리 회의 등을 통해 구체적인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계속 모색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우즈베키스탄이 추진 중인 사회·경제 분야에서의 국가적 개혁 노력이 성과를 거두길 기원하면서 그 과정에서 한국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올해부터 윤택림 전남대병원장과 김윤세 한국능력개발원 이사장이 자국 보건부 장관 및 고용노동부 장관 자문관으로 각각 근무를 시작했다면서 인적 교류·협력이 양국관계 발전에 가교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카자흐스탄에서 발생한 버스 화재로 52명의 우즈베키스탄 국민이 사망한 사고에 깊은 위로의 뜻을 전했으며,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하면서 어려운 시기에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앞선 22일 문 대통령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에게 조전을 보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또 문 대통령의 65번째 맞는 생일을 축하하면서 양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를 위한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 위해 문 대통령이 이른 시일 안에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달라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