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현송월이 이끄는 예술단 사전점검단 내일 방남"…정부, 오늘 중 회신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1-19 15: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측 1박2일 방남 일정 제의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접촉 대표단 명단을 13일 우리 측에 통보했다. 북한의 이번 명단에 현송월 모란봉악단 단장이 포함돼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15년 12월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 현송월. [사진=연합뉴스]


북측이 오는 20일 경의선 육로를 통해 예술단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사전점검단을 남측에 보내겠다고 제의해왔다. 

통일부 당국자는 19일 "남북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 앞으로 보내왔다"며 "우리 정부는 북측 제의를 검토 후 회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측은 통지문에서 "예술단 파견을 위한 사전점검단과 관련해 현송월을 단장으로 하는 7명의 대표단을 20일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파견하며, 체류 일정은 1박2일로 한다"고 통지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우리 측에서는 아직 검토 중이나 북측이 제안한 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평창동계올림픽이 20일도 채 안 남은 상황에서 새로운 안을 꾸리기는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북측의 제의에 응하면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북측 인사들이 처음 남측을 방문하게 된다. 

사전점검단은 서울과 강릉을 오가며 공연장을 둘러보고 남측 관계자들과 공연 일정 및 내용, 공연에 필요한 무대 조건과 설비 등에 대한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실무무회담을 통해 북측 예술단은 서울과 강릉에서 각각 1차례씩 공연을 하기로 합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