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앞두고 치킨업계 가격인상 시도…정부 "편법 가격인상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8-01-13 09: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치킨 업계가 성수기인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치킨 가격 인상을 시도했지만 정부의 압박에 손을 들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교촌과 BBQ, bhc 등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그간 수년째 가격을 동결했던 데다 올해부터 인건비 부담이 더욱 커지면서 가격 인상을 내부 검토해 왔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전방위적 압박을 가해오자 인상 계획을 당분간 접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11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제1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제14차 최저임금 태스크포스(TF)를 열고 치킨·김밥·햄버거 등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를 대상으로 소비자단체 특별물가조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최저임금 인상에 편승한 편법적 가격 인상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고 차관은 회의에서 "정부는 특별한 인상요인이 없음에도 가격을 인상하거나 인상요인 대비 과다하게 가격을 올리는 등 편법적 가격 인상 사례를 방지해 인플레 심리가 확산하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 물가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전후해 물가관리 담당 부처인 기재부와 농림축산식품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외식업계를 상대로 한 전방위적 압박을 가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최근 한국외식산업협회 관계자를 만나 최저임금 인상의 취지와 일자리 안정자금 제도를 설명하면서 치킨 등 서민의 체감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큰 품목의 가격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5월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인 BBQ가 8년 만에 주요 메뉴 가격을 올리자, 이를 제재했다. BBQ는 가격 인상을 철회했고 일부 업체는 가격을 내리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