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역풍맞은 이유? 마약거래 춤추게 하는 화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용 기자
입력 2017-12-27 1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약구매자에게 비트코인 사용법을 알려주는 친절한(?) 화폐

  • IT도사들 마약 장사에 손댔다...인터넷 암시장 딥웹에서, 거래대금은 비트코인

[사진=연합]



지난해 마약류 사범은 역대 최다인 1만4214명을 기록했다. 특히 청소년들의 마약범죄가 늘어나고 있다. 성일종 의원(자유한국당)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마약류 사범 현황’ 자료에 따르면, 미성년자(10~19세) 마약사범이 총 531명으로 지난 2012년 38명에서 2016년 121명으로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약범죄가 인터넷이나 해외에 서버를 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면서 마약구매는 쉬워졌지만 추적하긴 어려워진 탓이다.
 

[그래픽=연합]


마약범죄의 패러다임도 변했다. 마약계는 과거 대포통장이나 차명계좌를 통해 거래했던 방식에서 탈피한지 오래다. 추적이 어려운 딥웹(deep web)으로 주요활동 무대를 옮겨가고 있다. 딥웹은 네이버나 구글처럼 일반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되지 않는 온라인 공간을 말한다. 별도로 암호화된 네트워크에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한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접속이 가능하다. 딥웹을 사용하면 컴퓨터 주소인 IP를 숨겨준다. 이는 마약구매의 주 거래수단으로 사용하는 비트코인 거래 추적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든다.

그동안 딥웹은 소수의 인터넷 유저들만 아는 비밀 장소였다. 하지만 입소문을 타고 인터넷 등을 통한 마약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한국도 딥웹을 통한 마약의 유혹에 빠지기 시작했다는 게 수사기관의 분석이다.

정부도 대책에 나서고 있다. 정부가 지난 13일 미성년자의 비트코인거래를 금지했지만 그 효과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청년, 학생들이 가상 통화에 뛰어든다거나 마약 거래 같은 범죄나 다단계 같은 사기 범죄에 이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면서 "이대로 놔두면 심각한 왜곡 현상이나 병리 현상이 벌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