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했던 보험금 청구, '블록체인'으로 간편하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기자
입력 2017-11-2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한준호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블록체인 기반 실손의료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를 교보생명과 함께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지금까지 실손의료보험 가입자가 보험금을 청구할 때, 의료기관에 진료비를 지불한 후 진료비영수증 등 진료기록 사본과 보험금청구서를 팩스, 우편, 인터넷, 방문 등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보험금 청구절차가 번거롭다 보니 청구금액이 소액인 경우 서류준비 부담 등으로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성인 12000명으로 대상으로 실시한 보험금 미청구 건수 설문조사에서 1만원 이하 진료비에 대한 미청구 건수 비율은 51.4%에 달했다. 
 

[과기정통부 자료]


이번에 구축된 ‘블록체인 기반 실손의료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 인증을 통해 보험금청구서 작성과 진료기록 사본 전달을 자동으로 처리해주기 때문에 가입자가 손쉽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예컨대, 가입자가 병원에서 진료비 수납 시 자동청구 의사를 밝히고 스마트폰 앱으로 보험사로 보내야할 진료기록들을 선택하면 보험금 청구 접수가 완료되는 방식이다.

가입자, 보험사, 의료기관이 함께 참여해 인증 정보를 공유하는 블록체인에서의 인증 결과에 따라 보험금 자동청구 여부가 결정되고, 보험금 청구의 전 과정이 블록체인에 기록돼 투명하게 관리된다.

이번 시범서비스는 올해 12월부터 수도권 내 3개 병원과 교보생명 가입자 일부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향후 관련성과를 바탕으로 사업자간 협의에 따라 향후 전국 중대형 병원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블록체인이 국민 생활과 밀접한 문제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보험금 청구 자동화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