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사일, 올 들어 5번째 일본 EEZ 낙하"...'정치 위기' 아베, 한반도 위기설 재탕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7-04 13: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日방위성 "미사일 5번째 EEZ 낙하...북 미사일 발사 능력 향상된 듯"

  • 아베 "북한 위협 증가...G20 공조로 북한 압박 강화할 것"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북한이 발사한 중거리 탄도 미사일이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낙하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본 정부가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다시 한 번 '한반도 위기설'을 부각시킬지 주목된다.

NHK 등 현지 언론은 4일 보도를 통해 이날 아침 북한이 동해를 향해 발사한 탄도 미사일이 약 40분간 비행하다 일본 EEZ 내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일본 EEZ 내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되는 것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미사일 종류와 비행 거리, 스펙 등 분석에 나선 일본 방위성은 "이번 미사일은 2000km 고도를 지나 약 30분간 비행했던 지난 5월 발사 때보다 비행 시간이 10분 정도 더 길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발사 각도를 평소보다 높였거나 발사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미사일 발사로 인한 선박이나 항공기 관련 피해는 파악되지 않은 가운데 일본 해안 보안청은 오전 9시 55분께 항행 경보를 발령, 선박에 주의를 내리고 낙하물을 발견하면 해상 보안청에 통보하라고 권고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한의 북한 미사일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한 뒤 "북한의 위협이 증가한 만큼 이달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북한의 행동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규탄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가 이례적으로 대북 강경 대응 입장을 직접 밝히면서 현재 수세에 몰린 정치적 위기를 '한반도 위기설'로 극복하려는 게 아닐지 주목된다. 아베 총리는 지난 2일 치러진 도쿄도의원 선거에서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가 이끄는 도민퍼스트회에 집권 자민당이 역사적 참패를 기록한 뒤 실각 위험에 처한 상태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에도 부인과 본인이 연루된 사학 스캔들이나 갑질 논란 등 정치적 구설에 오를 때마다 한반도 위기설을 부각시키면서 안보 강화 정책에 눈을 돌리게 했다. 지지율이 30%대로 절반 이상 하락한 가운데 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진 가운데 국면 전환용으로 북한발 위기설을 강조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