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매스터 "트럼프 지시 따라 군사 옵션 등 다양한 대북 정책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9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맥매스터 NSC 보좌관 "북 위협 심각...과거 접근법 되풀이 못해"

  • "한국은 북한의 인질...한미정상회담서 북한 의제될 것" 전망도

  • CNN "한국 공격 가능성 등 군사 옵션 문제 가능성" 지적

지난 25일 북한 주민 수천명이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미국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의 슬로건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미국 군 당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군사 옵션 등을 포함한 새로운 대북 정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CNN이 28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콘퍼런스 연설을 통해 "북한의 위협에 당면한 상황에서 과거 실패한 접근 방식을 되풀이 할 수는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누구도 원하지 않던 군사적 옵션을 포함한 다양한 옵션 준비를 지시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그동안 미국 정부가 최대한 배제해왔던 북한에 대한 군사적 옵션이, 새로운 대북 옵션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수정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진 대북 정책은 북한이 지하 핵실험이나 탄도 미사일 발사 등을 단행할 경우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 개발에 진전이 있었다고 간주, 트럼프 대통령에 제출될 것이라고 CNN은 전했다.

북한에 대한 미국 정부 관계자의 강경 발언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은 엄청난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다"며 "북한 문제를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다음날인 27일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인도기업위원회 리더십 서밋에서 연설을 통해 "북한 정권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중대한 위협"이라며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까지 경제적·외교적 압박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또 "새로운 대북 접근법에 대한 논의가 한미 정상회담의 의제에 포함될 것"이라며 "북한 정권에 대해 압박을 더 가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는 만큼 앞으로 수주 내 그런 노력을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보다 앞서서는 "한국이 북한 정권에 의해 인질로 잡혀있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다만 CNN은 "미국 정부는 미사일이나 핵 장비 등 북한의 군사적 능력을 면밀히 평가하고 있다"며 "미 국방부는 오랫동안 북한이 한국을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온 만큼 미국의 선제 공격은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