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2017] 이은석 넥슨 디렉터 "4차 산업혁명시대 차별화된 게임 플랫폼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은석 넥슨 디렉터가 25일 판교에서 개막한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 2017)에서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신희강 기자@kpen ]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향후 미래시대에는 플랫폼 독과점과 양극화가 더 심해질 것입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미개척 영역에 도전해야 합니다."

이은석 넥슨 총괄 디렉터는 25일 판교에서 열린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2017)'에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게임산업의 대응 전략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이 디렉터는 데브캣 스튜디오 실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넥슨의 히트작인 '마비노기 영웅전', '야생의 땅:듀랑고'를 만든 스타 개발자다. 그는 이날 4차 산업혁명시대를 AI시대로 비유하면서 마이크를 쥐고 나섰다.

그는 "게임산업은 소프트웨어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AI 영향을 더욱 받기 쉽다"면서 "특히 페이스북, 유튜브처럼 선도 플랫폼들의 네트워크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시장에 일찌감치 진입한 이들 기업들의 플랫폼이 더욱 커질수록 진입장벽이 점점 높아져 독과점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 실제 미국 콘솔 시장은 12%의 게임이 전체 매출의 75%를 가져가는 구조로 형성돼 있다.

이 디렉터는 "승자독식 구조의 게임산업의 치열해지는 경쟁은 무인화를 앞당길 것"이라며 "게임회사만 놓고 봐도 개발자들의 인력을 점차 줄이고, 신규채용 역시 줄이는 방식이 실현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인지 자동화로 인간보다 가성비가 좋은 AI가 점차적으로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라는 진단이다. 예건대 AI가 자동으로 게임 테스트를 비롯해 배경까지 디자인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을 놓고 봤을 때 미래에는 코딩 부분이 자동화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디렉터는 "기업들은 AI를 적극 활용하고, 아직 없는 영역에 도전해야 한다"면서 "이와 함께 차별화된 IP와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게임을 통해 끊임없이 변하는 콘텐츠 만들 수 있고.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즉석에서 제공할 수 있다는 것. 또 기존 패스트 팔로워 전략에서 벗어나 없는 영역에 도전하는 것이 차별화된 IP와 브랜드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 디렉터는 "증강현실(AR) 게임인 포켓몬고가 인그레스에 비해 100배 이상 인기가 높은 이유는 IP에 있다"면서 "남의 IP 브랜드에 매몰되지 않고 자신만의 IP를 만드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끝으로 이 디렉터는 개인 수준의 대처 방법으로는 △데이터화하기 힘든 일 실현 △인간에 대한 이해 △자아실현 고민 △자발적 참여자들과 일하는 법 등 4가지 요소를 제시했다.

그는 "AI가 머지잖은 미래에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올 것"이라면서 "개인은 금전보상이 아니라 재미에 기초한 자아실현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