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 실증 로드맵' 발표..."2030년 온실가스 2500만톤 감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12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및 신(新)기후산업 창출을 위한 세부 추진 로드맵을 공개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12일 합동으로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 실증 로드맵'을 수립‧발표했다.

탄소자원화 기술은 산업단지나 발전소 등에서 발생되는 부생‧온실가스로부터 탄소원(CO, CH4, CO2 등)을 자원화해 메탄올, 경유 등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10일 9대 국가전략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 로드맵은 파리 기후협정이 발효에 따라 혁신적 온실가스 감축수단인 탄소자원화 기술의 상세 추진 전략을 제시하고, 기업의 실증 참여와 원천기술의 민간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정부는 동 로드맵에 따라 내년 초 범부처 단일 사업단을 발족하고, 2022년까지 향후 6년간 국비 340억원을 포함해 총 475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로드맵은 탄소자원화의 두 가지 기술군(탄소 전환·광물) 별로 △기술수준과 시장환경 분석을 통해 △우선 실증이 가능한 핵심 요소기술을 도출하여 패키지화 △실증규모별 추진 내용과 성능기준 및 추진전략을 마련 등 추진 일정이 담겨있다.

이와 함께 탄소자원화 전략 플랫폼’을 구축·실증 사업을 통해 수집된 온실가스 정보를 DB화해 감축량 산정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실증 성과를 확산하는 계획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을 탄소전환 플래그십 실증과 관련해서는 총 273억원(국비 178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산업 부생가스의 탄소(CO, CH4)를 분리‧활용해 유용한 화학원료‧연료를 생산하는 기술을 광양·여수 산업단지와 연계해 실증한다는 구상이다.

산업 부생가스 내 CO 선택적 분리․정제 및 화학촉매 전환을 통해 화학원료‧연료(메탄올‧올레핀‧경유 등)를 생산하는 기술을 단계별로 실증해 상용화가 가능한 규모의 설계집을 도출할 계획이다. 부생가스 활용이 용이한 광양-여수 산업단지와 연계와 관련 지자체 및 기업과 협력을 통해 실증 플랜트를 구축·운영하기로 했다.

탄소광물 플래그십 실증에는 총 202억원(국비 16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저농도 CO2와 발전회 등을 복합 탄산염으로 광물화하여 폐광산 채움재를 생산하는 기술을 단계별로 실증해 상용화가 가능한 규모의 설계집을 도출한다는 복안이다.

발전소 및 시멘트․광산 업체가 다수 위치한 강원·충청 지역 내 각 실증 부지 연계를 통해 패키지 기술 실증 플랜트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탄소자원화 전략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6년간 매년 7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탄소자원화 통합정보 제공, 정책․기술개발 지원 및 성과확산 등 전담 지원기관 운영을 통해 산업 생태계 조성을 촉진한다는 구상이다. 국내외 정책·기술·시장 동향 및 연구성과 등 통합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책․제도 기획 및 산학연 협의체 운영 등 성과확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로드맵에 따른 6년간의 실증 추진 과정에서 도출되는 성과의 국내외 확산을 위해 △플랜트 설계집 △운전제어기준 등 핵심 성과를 국내 기업에 기술 이전 △확보된 온실가스 감축 산정기술을 배출권과 연계 등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실증을 통해 검증된 플랜트 기술의 해외 수출과 현지 적정기술화를 통해 청정개발체제(CDM) 모델을 개발, 탄소크레딧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정병선 미래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실증로드맵에 따라 정부는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를 추진해 국내 온실가스 감축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탄소자원화 신기후산업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향후 2030년까지 연간 2500만톤 온실가스 감축과 16조3000만원의 경제적 가치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부는 로드맵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이날 오후 강원도, 충청북도 및 남부발전‧한일시멘트 등 35개 기업과 탄소광물 플래그십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 관계 지자체 및 기업들은 생태계 조성, 기술의 확산 및 사업화 촉진 등 탄소자원화 실증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적극적 협력의지를 표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