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차 ICT 정책해우소] 최재유 차관 "스마트카 시장 선점 위해 규제개선과 기술지원 적극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13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미래부]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현대자동차와 르노삼성, SK텔레콤과 KT,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산업계와 학계, 연구자가 한 자리에 모여 스마트카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은 11일 한양대학교 회의실에서 미래성장동력 스마트카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제33차 ICT 정책해우소’를 개최했다.

이날 해우소에서는 한양대 자동차연구센터의 자율주행기술, 차량통신기술 데모와 자율주행 산업융합 혁신사업(국가전략프로젝트) 계획 발표에 이어 민·관 협업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최준호 미래부 정보화기획과장은 스마트자동차 정책 추진 현황을 소개하면서 "정부는 스마트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AI‧빅데이터 등 ICT 신기술 기반의 핵심원천기술 개발과 차량용 통신 및 센서 기반 신제품‧서비스 개발‧실증 등을 통해 관련 산업융합 생태계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스마트카의 안전주행을 위해서 차량, 도로, 사람 등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커넥티비티가 필수이므로 스마트카 관련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한 정부 투자와 법규,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됐으며, 스마트카는 대기업이 관련 산업을 선도하는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만큼, 중소기업에 대한 연구개발(R&D) 등 지원방안과 개발된 제품과 부품에 대한 인증 및 검증이 중요하다는 점도 지적됐다.

장유진 현대차 팀장은 "현재 우리나라는 스마트자동차 단위 부품 기술개발 기반이 취약해 핵심부품의 해외 의존도가 높고 수익 구조가 악화돼 스마트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소재부품의 기술력 육성과 산업계에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원태 로지포커스 연수소장은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시 정부사업 참여 등의 우수 레퍼런스 확보가 중요하다"며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과의 다양한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동반진출하고, 판매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상생의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및 시장확대를 위한 산업적 측면의 육성정책 뿐만이 아니라, 교통약자 이동권익과 친환경 스마트 시티 등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미래 교통서비스 개선의 노력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최 차관은 “앞으로 자동차는 IoT‧빅데이터 기술이 융합돼 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이고, 운전자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형태로 발전될 전망으로, 미래성장동력 중에서도 특히 ‘스마트카’ 분야의 급성장이 기대된다”면서, “정부는 글로벌 스마트카 시장에 우리 기업들이 적극 진출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지원과 규제개선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며, 국민들의 편익을 위한 다양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