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딸 입학특혜,대입 수시 폐단의 극단..수시 폐지 목소리에 힘 실릴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17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대총학, 최순실 의혹 규탄 회견 (서울=연합뉴스) 이화여대 총학생회가 17일 오후 본교 정문에서 '최순실 딸 부정입학 및 학사 특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6.10.17 [이대총학 페이스북 캡쳐=연합뉴스] photo@yna.co.kr/2016-10-17 14:32:28/Media Only <저작권자 ⓒ 1980-2016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6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대통령 비선 실세로 지목받고 있는 최순실 씨 딸의 이화여대 입학ㆍ학사 특혜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대입 수시 전형 자체를 폐지ㆍ축소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최순실 씨 딸의 이화여대 입학 특혜 양상은 대입 수시 전형의 폐단을 극단적으로 보여준다.

이화여대 제48대 총학생회 등은 17일 이화여자대학교 정문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최순실 씨 딸의 입학특혜에 대해 “입학 과정에서의 부정은 확실해졌다. 특기자 전형 종목 추가와 그 추가의 혜택을 본 것이 단 한명인 것, 입학처장이 ‘금메달을 한 사람 뽑으라’ 암시한 것, 이례적으로 원서마감일 이후 수상실적을 반영한 것들이다”라며 “뿐만 아니라 수시 모집 요강에는 단체수상을 불인정하였으나 비선실세 최순실의 자녀는 '단체전' 금메달로 본교에 합격하였다”고 말했다.

최순실 딸 입학특혜는 1980∼90년대 같았으면 절대로 일어날 수 없다. 대통령ㆍ재벌 회장 자식이나 소년소녀 가장이나 똑같이 학력고사나 수학능력시험을 치르고 그 성적에 따라 대학 입학 합격자를 결정하는 대입 전형 체제에선 최순실 씨 딸 입학특혜는 절대로 일어날 수 없다.

실제로 1980∼90년대엔 최순실 씨 딸 입학특혜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소년소녀 가장이나 빈민층 집 학생들도 명문대에 지금보다 훨씬 많이 합격하는 등 계층 쏠림 현상도 지금보다 훨씬 덜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대학 자율화니 획일적인 입시 타파 같은 미명 아래 수시 전형이 급격히 확대됐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수시 전형이 확대한 자율화는 대학들이 최순실 씨 딸 같은 권력층 집안의 자녀들을 부정 입학시키는 자율화가 되고 말았다. 그러면서 소년소녀 가장이나 빈민층 집 학생들은 최소한의 기회의 평등마저 박탈당했다.

설사 정권이 바뀌어 교육부가 최순실 씨 딸 입학특혜를 감사한다 해도 이화여대가 “성적 순으로 획일적으로 선발하지 않고 수시 전형의 취지대로 최순실 씨 딸의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발한 것”이라고 변명하면 이번 최순실 씨 딸 입학 특혜 파문도 그냥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안선회 중부대 교수는 17일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번 최순실 씨 딸 입학특혜는 수시 전형 폐단의 극단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