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95시간동안 아이디어 기획, ‘SW인재들’ 인천 집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9-0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래부, 제3회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융합 해카톤 대회, 인천서 개최

소프트웨어 꿈나무 모인 '부트캠프' (서울=연합뉴스) 
 

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는 ‘소프트웨어(SW) 중심사회’ 확산과 SW성공사례 창출 기회 제공을 위해 ‘제3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카톤 대회’를 2~4일 인천 글로벌 캠퍼스(IGC)에서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해카톤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마라톤처럼 42.195시간동안 쉬지 않고 아이디어를 기획해 프로그래밍 과정을 거쳐 창작제품(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내는 협업 프로젝트다.

이번 대회는 ‘SW융합기술을 활용한 SW중심사회 실현’의 기치 아래 SW를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자유과제 △SW융합을 통해 소방·구급차의 골든타임(7분)을 확보하기 위한 ‘SW융합과 함께 하는 긴급출동! 소방·안전 119’ △어린이들의 상상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한 ‘SW융합으로 이뤄지는 어린이들의 상상’ 등 총 3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대회는 기존 포괄적 자유주제 선정 방식에서 벗어나, 소방차의 골든타임 확보 및 어린이 상상 구현이라는 지정과제 부문이 추가됐다.

우선 ‘소방차의 골든타임 확보 주제’는 최근 증대되고 있는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슈에 대해 SW를 활용,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신설됐고, ‘장난감과 어린이의 상상 융합 주제’는 그동안 개발자, 전공자 위주의 대회에서 벗어나 SW에 대한 일반인과 어린이들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신설됐다.

대상 3개 팀, 우수상 9개 팀 등 총 12개 팀에는 미래부장관상 등을 시상한다. 특히 자유주제 대상 수상 1개 팀에게는 글로벌 SW기업의 창업문화 및 SW산업 발전현황 등을 견학할 수 있는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우수한 성과를 낸 팀에게는 상금 외 SW융합클러스터 사업 및 연구개발(R&D) 프로그램 연계 등의 후속지원을 통해 SW중심사회로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성공사례로 육성할 계획이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명실상부 전국 최대의 SW인재 배출의 장으로 자리 잡은 대한민국 SW융합 해카톤 대회를 통해 한국의 미래성장 동력인 SW산업을 활성화시키고, SW중심사회가 전국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3회째인 이번 대회에는 전국 각지의 SW개발자, 예비창업자, 학생 등 330명이 참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