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순천공장 노조, 비정규직 양산하는 '직무 도급화'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0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현대제철지회가 20일 순천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의 직무 도급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장봉현 기자]


아주경제 장봉현 기자 =현대제철 전남 순천공장이 정년퇴직(정규직)으로 발생한 인원을 비정규직으로 채워넣는 '직무 도급화'를 추진하고 있어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현대제철 정규직지회는 20일 순천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제철은 비정규직 늘리는 공정도급화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사측이 지난해 한 공정에 근무하는 17명 가운데 15명의 자리를 비정규직화했다"며 "올 들어서도 연말 정년퇴직하는 조합원 11명의 빈자리에 물류공정에서 일하는 조합원을 전환배치 시키고, 그 인원수만큼 도급화하는 계획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현대제철 순천공장의 비정규직 직원은 450명에 달해 비정규직 비율이 이미 62.11%가 됐다"며 "계획대로라면 내년 말에는 69.68%가 비정규직으로 채우는 기형적인 직원분포 구조를 갖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사측은 정년퇴직으로 결원이 발생한 직무와 당진공장 전환배치로 인해 결원이 발생한 직무 35명이 일하는 한 공정 전체를 도급화하겠다고 공공연하게 밝히는 등 비정규직 양산을 위한 공정도급에 몰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측은 조합원을 정리해고 시키거나 비정규직화 하는 것이 아니라 전환배치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정년퇴직 등 자연감원이 발생한 직무를 계속 도급화 하다보면 결국 비정규직 비율은 100%에 이를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노조는 또한 법원판결에 따라 결정된 불법파견 사내하청 노동자를 즉각 정규직화 할 것도 요구했다. 

앞서 광주지법 순천지원은 지난 2월 현대제철 사내하청 노동자 161명이 제기한 '근로자지위확인소송'에서 원고 전원을 불법파견으로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지만, 현대제철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항고장을 제출한 상태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 관계자는 "정리해고 시키거나 비정규직화 하는 것이 아닌 자리만 이동하는 전환배치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고 회사 경영합리화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