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무인항공기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 공역(空域) 선정…드론산업 육성 본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27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월군 유콘시스템 등과 드론산업 육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지역 혁신산업 육성한다!

[ 수벌(수컷 벌)이라는 뜻을 가진 드론(Drone)은 무인기의 총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사진=미 연방항공청(FAA) 제공)]


아주경제 박범천 기자 = 영월군이 정부의 ‘무인항공기 활용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 공역(空域) 부문에 선정되어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토교통부, 항공안전기술원 등과 27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시범사업을 개시한다.

앞서 지난해에는 한국항공대학교, (재)강원정보문화진흥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지역 내 무인항공기 육성기반을 마련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어, 1월 28일에는 드론 관련 선두 기업인 유콘시스템(주)(대표 송재근)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고 있는 ‘2016 드론쇼 코리아’(1.28~30) 행사장에서 민수용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27일 서울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드론 시범사업 mou 협약식 및 정책방향 설명회"에 참가한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전시된 드론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영월군 제공]


영월군과 협약을 추진 중인 유콘시스템(주)은 무인항공기 자동제어/유도항법기술, 무인체계기술, 실시간 통제 기술의 수출과 군용 드론 납품 등 무인항공기 분야에서 국내 선두기업으로 인정받는 곳이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영월군과 유콘시스템(주)은 무인항공기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과 무인기를 활용한 재난안전, 농림업, 관광, 서비스 등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의 수립과 연구 개발 등에 관해 양측이 긴밀한 협력을 다져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역 인재 채용에도 적극 노력해 민수용 드론 시장 선점과 확대, 인력활용 등에서 상호 WIN-WIN하는 선순환 관계를 정립할 계획이다.

영월군 관계자는 “미래 신·산업 분야로 주목 받고 있는 무인항공기 분야를 지역 혁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네트워크와 협력 인프라를 구축에 힘쓰겠다며 본격적인 시범사업 착수를 통해 드론 산업이 지역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중·장기 로드맵 마련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드론은 조종사 없이 무선으로 조종하는 무인항공기로 처음에는 군사용으로 개발되었지만 최근에는 무인 택배, 농약 살포, 화제감시, 공기질 측정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등에 따르면 지난 2014년도 상업용 드론의 시장 규모는 7억 달러 수준으로 2024년에는 약 4배가 증가한 최대 30억달러에 이를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지난해 8만대 수준인 드론의 출고량도 2025년에는 260만대를 넘어서면서 10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드론산업은 여러 규제로 인해 본격적인 시장 진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세계 상업용 드론시장은 중국의 400여개의 드론업체가 세계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23년까지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해 26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강원도를 비롯해 부산, 경기도, 전남 등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드론산업 키우기에 뛰어들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드론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부의 드론관련 전담기관 설립과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 기업 육성을 위한 투자 및 지원이 절실하다"며, "무인비행 공역 지정 및 확대, 전파 규제 완화 등 제도적 지원도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