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부 내일 '정상회담 이후' 첫 위안부 문제 협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10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상덕·이시카네 국장 첫 대좌…입장차 커 난항 예상

  • 협의결과 따라 한일 정상, 다자 정상회의서 만날 가능성 있어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한국과 일본 양국 정부가 11일 서울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논의를 위한 제10차 국장급 협의를 개최한다고 외교부가 10일 밝혔다. 

이달 2일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간의 첫 한일 정상회담에서 '가능한 조기 타결을 위한 협의 가속화'에 합의한 이후 처음 진행된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된다.

한일 정상회담 이전부터 총 9차례에 걸쳐 위안부 문제 협의를 진행해온 국장급 채널이 다시 가동되는 것이다. 

우리 측에서는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이, 일본 측에서는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나선다.

이시카네 국장은 최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전임 국장으로부터 위안부 협의를 인수인계 받았다. 이 국장과는 카운터파트로서 지난달 27일 상견례를 겸한 첫 만남을 가진 적이 있지만 이번이 사실상 첫 '대좌'가 되는 셈이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 [아주경제 DB]


양측이 정상이 '협의 가속화'에 합의한 상황에서 협의가 진행되는 만큼 위안부 문제 해결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 협의가 그동안 9차례의 협의와는 다른 '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또 우리 정부가 방점을 찍은 '연내 타결' 여부에 대한 척도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한일 양측은 정상회담 이후에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인식차이를 드러내 합의점을 찾기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이미 종결됐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이른바 '법적 책임'을 부인하는 한편, 사실상 인도적 차원에서의 해결책 제시를 우리 정부에 요구하는 상황이다.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이 가해자로서 결자해지 차원에서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고, 우리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조속히 내놔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10차 협의에서 당장 위안부 문제의 종지부를 찍기는 어려울 전망이며, 연내 후속 협의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의가 오는 15일부터 연쇄적으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아세안+3(한중일) 및 동아시아 정상회의(EAS) 등을 앞두고 열린다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한일 정상회담 이후 10차 국장급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박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들 다자 정상회의에서 만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다자 정상회의 계기 윤병세 외교부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 간의 접촉 여부도 같은 차원에서 주시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