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죽기업이 금융회사로" 중국증시 상장사 이름바꾸기 붐…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13 14: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 환경보호, IT 등 증시 테마 업종으로 변경…주가 부풀리기 의혹도

중국 최대 폭죽생산업체인 '슝마오옌화'가 최근 '슝마오금융'으로 사명 변경을 준비 중이다. [슝마오옌화]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최근 중국에서는 ‘사업 재편’을 이유로 사명을 변경하는 상장사가 늘어나고 있다.  '무늬(사명)'만 변경해 주가 부풀리기를 부추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최근 중국 최대 폭죽생산업체인 '슝마오옌화(熊猫煙花)'는 사명을 '슝마오금융지주(熊猫金控)'나 '슝마오금융(熊猫金融)'으로 교체하기 위한 준비 중이다. 슝마오옌화는 지난 달 25일 상하이증권거래소 공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최근 나날이 심각해지는 스모그 현상 탓에 곳곳서 폭죽 금지령이 내려져 매출 급감하며 경영에 타격을 입은 슝마오옌화는 사업 부진을 만회하고자 지난해부터 중국 ‘찰리우드’ 열풍을 타고 영화 문화사업 진출을 모색해왔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자 최근 금융개혁 바람을 타고 인터넷 금융 사업 진출을 선언한 것이다.

공시에 따르면 슝마오옌화는 폭죽 공장을 내다팔거나 폐쇄, 임대하는 등 방식으로 폭죽 생산·판매 관련 자산을 처리하고 있다. 동시에 산하에 슝마오금융정보, 슝마오크라우드펀딩, 슝마오소액대출, 슝마오과기투자 등 금융 관련 자회사 4곳을 설립했다. 금융 자회사 설립을 위해 쏟아 부은 돈은 약 4억500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사명을 변경한 업체에 대해 시장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아무리 인터넷 시대에 사업 간 경계가 허물어진다 하더라도 폭죽을 팔던 업체가 단기간 내 인터넷금융사로 변신할 수 있냐는 것. 또한 최근 핫 이슈로 떠오른 '인터넷금융'을 전면에 앞세워 주가를 부풀리기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상하이증권거래소는 슝마오폭죽의 사명 변경에 대해 이미 두 차례 질의서를 보내 사명 변경 이유를 명확히 공시할 것을 요구했다. 슝마오옌화의 사명 변경은 아직까지 심사 비준되지 않은 상태다.

실제로 사명 변경이 실패로 끝난 사례도 적지 않다.  최근 기업 채무불이행(디폴트)를 선언한 중국 IT기업 중커윈왕(中科云網)이 대표적이다. 중커윈왕은 본래  ‘고급음식점 대명사’로 잘 알려진 샹어칭(湘鄂情)이다. 2013년 중국 시진핑 지도부의 서슬퍼런 부패와의 전쟁으로 직격탄을 입으면서 매장은 줄줄이 폐쇄됐다. 이에 지난해부터는 레스토랑 사업을 접고 빅데이터·뉴미디어· IT 회사로 전환을 시도하며 회사명도 샹어칭에서 중커윈왕으로 공식 변경했지만 결국 디폴트 위기를 맞았다.

중국 서부상보(西部商報)는 최근 ‘사업 재편’을 핑계로 상장사가 제멋대로 사명을 변경하고 있다며 이는 주식투자자들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변경 후 사명에는 자본, 환경보호, 금융지주, 엔터테인먼트 등 대부분이 최근 중국 증시 투자 테마로 부상하고 있는 단어가 포함돼있다며 이는 투자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속셈이라는 것.  실제로 지난해에도 알루미늄 판 가공업체였던 루펑주식이 루펑환경보호로, 전기케이블 업체인 위안둥케이블이 스마트에너지로 사명을 변경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