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특혜 의혹 여수해상케이블카 감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18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여수해상케이블카]


아주경제 장봉현 기자 = 전남 여수해상케이블카 임시사용 승인과 관련해 감사원이 현지 조사에 나서는 등 감사에 착수했다.

감사원은 여수해상케이블카 임시사용 승인 과정에서 절차적 문제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현지 조사활동에 돌입했다고 18일 밝혔다.

감사원 감사관 일행은 지난 17일 케이블카 운영사인 여수포마(주)를 방문한 데 이어 20일까지 여수시청 상설감사장에서 케이블카 허가를 승인한 이유와 법적근거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이번 감사를 통해 그동안 임시사용승인을 둘러싸고 일었던 특혜 의혹 논란이 정리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감사원의 이번 현지 조사는 관련 민원이 접수됐기 때문이다.

시민단체인 여수시민협도 주차장 부족과 교통 혼잡, 오폐수 배출 등 임시사용 승인 이후 발생한 각종 문제에 대해 특혜를 주장하며 공익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여수해상케이블카는 당초 운행허가에 필요한 주차장이 조성되지 않았는데도 사업자에게 조건부 허가를 내주면서 특혜 시비가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해상케이블카가 운행한지 3개월이 지났지만 교통 혼잡 등으로 여전히 운행을 둘러싸고 찬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찬성 측은 "관광활성화를 위해 운행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운행 중단을 요구하는 측은 "감사원 감사를 통해 특혜 의혹을 철저히 밝히겠다"고 맞서면서 주민 분열로 확대되고 있다.

여수상공회의소와 여수관광발전협의회 등 98개 경제·사회단체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여수해상케이블카 운행을 적극 지지한다"며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케이블카 운행 중단 요구를 즉각 철회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앞서 여수환경운동연합 등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내고 "여수해상케이블카는 안전·환경·교통·요금 등 여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임시승인을 받고 운영 중"이라며 "임시 사용 승인을 취소하고 조속히 문제를 보완할 수 있도록 지도 감독해 근본대책을 마련한 후 정식 승인을 받아 운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자칫 안전 등에 문제가 발생하면 관광 여수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며 지난 13일부터 매주 금요일 여수시청 앞에서 사용 승인 취소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