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리커창 총리 해외순방 ‘실크로드 외교’ 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14 1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20일 카자흐스탄·세르비아·태국 등 유라시아 3개국 공식방문

리커창 총리가 카자흐스탄 공식방문 전날인 13일 현지 언론에 양국간 경제협력을 강조하는 내용의 기고문을 게재했다. [사진=중국 CCTV 웨이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아시아·동유럽 3개국 순방에 나섰다. 리커창 총리는 올해 마지막 해외순방인 이번 유라시아 3개국 방문기간 첫 방문지인 카자흐스탄 방문을 시작으로 ‘신 실크로드’ 외교 행보를 선보일 예정이다.

중국 신화통신 보도에 따르면 리커창 총리가 14일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 도착했다. 중국 총리로서는 지난 2008년 이후 6년 만의 방문이다.

리커창 총리는 이틀간의 방문기간 카림 마시모브 카자흐스탄 총리와 만나 중국-카자흐스탄 총리간 2차회담을 열고 중국-카자흐스탄 기업인위원회 에 참석하는 한편 중국이 주도하는 상하이협력기구(SCO) 이사회 제13차 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SCO는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이 결성한 지역협력체다.

특히 카자흐스탄은 앞서 지난해 9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나자르바예프 대학을 방문해 실크로드 경제벨트 경제권 구상을 처음으로 언급한 곳으로 중국의 실크로드 경제벨트에 있어서 전략적 의미가 깊은 곳이다.

리커창 총리도 카자흐스탄 방문에 하루 앞선 13일 현지 언론을 통해서도 실크로드 경제벨트 건설을 강조했다. 리 총리는 ‘중국과 카자흐스탄 협력이 희망의 들판을 질주할 수 있도록’라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양국이 함께 실크로드 경제권 구축을 계기로 양국간 협력의 전략적 업그레이드를 모색해 양국이 실크로드 위의 준마처럼 아름다운 미래를 향해 달려가자"고 전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양국간 에너지·교통·금융 등 방면에서 협력이 이뤄지며 실크로드 경제벨트 건설의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국제문제연구원 부원장 롼쭝쩌(阮宗澤_는 "중국이 건설하는 실크로드경제벨트 구상과 카자흐스탄의 경제발전 전략적 고도가 맞아떨어지는만큼 양국간 각종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카자흐스탄 현지 언론도 리커창 총리의 카자흐스탄 방문기간 양국이 물류·교통·인프라 ·에너지·금융 등 방면에서 30여개 문건을 체결해 총 액수가 100억 달러(약 11조원)를 넘을 것으로 관측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도 중국 실크로드 경제벨트 구축의 가장 중요한 핵심 지역으로 적극 지원하고 있는만큼 이번 SCO회의에서도 실크로드 경제벨트 구축을 위한 역내 경제 안보 협력 등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예상됐다.

 

중국 리커창 총리 유라시아 3개국 순방일정[사진=중국신문사]

한편 리커창 총리는 카자흐스탄 방문에 이어 20일까지 세르비아, 태국 등도 공식 방문한다. 세르비아에서는 수도 베오그라드에서 개최되는 '제2회 중국-동유럽국가정상회의'에 참석해 동유럽 국가와의 경제 및 인프라 협력을 집중 논의한다.

마지막 방문지인 태국에서는 '제5회 메콩강 경제협력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중국의 야심찬 '일대일로(一帶一路ㆍ실크로드경제벨트와 21세기해양실크로드)' 구상 실현의 발판이 될 '고속철' 관련 양해각서(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