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IT 입법포럼] 황성욱 한국알뜰통신협회 부회장 “정부가 키운 알뜰폰 활성화돼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6-29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편요금제 추진 속 알뜰폰 정책지원 강화돼야

황성욱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부회장이 29일 국회의원회관 제1 세미나실에 열린 ‘2018 아주경제신문 IT입법포럼’에서 올바른 통신요금제 개편을 위한 방안으로 알뜰폰 활성화를 강조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황성욱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부회장은 29일 국회의원회관 제1 세미나실에서 열린 ‘2018 아주경제신문 IT입법포럼’에서 올바른 통신요금제 개편을 위한 방안으로 알뜰폰 활성화를 강조했다.

알뜰폰은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2011년 도입된 사업으로, 지금까지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으로 가입자 750만명, 점유율 12%까지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가계통신비 절감을 보다 강하게 추진하는 정책으로 보편요금제 드라이브를 걸면서 알뜰폰 사업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보편요금제가 알뜰폰 사업자들의 주된 시장에 이동통신사를 끌어들여 알뜰폰의 고객이탈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에 황 부회장은 보편요금제의 추진과 함께 알뜰폰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인 장치가 수반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황 부회장은 “정부의 정책적 목적을 가지고 탄생한 알뜰폰 사업자들은 가계통신비 인하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면서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요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보편요금제보다 더 저렴한 서비스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보편요금제가 아니라 하더라도 통신요금은 계속 인하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하지만 2만원대 보편요금제를 법으로 강제한다면 가입자 1인당 평균 매출(ARPU·알프)이 1만5000원에서 2만원대인 알뜰폰 시장이 이통사에 의해 흡수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황 부회장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알뜰폰 서비스를 확산시키기 위한 자생적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황 부회장은 “알뜰폰의 부족한 점을 인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서 “공동의 콜센터 운영, 가입절차 간소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노력하고자 한다. 최근에는 저가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 네임도 공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뜰폰 발전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도 요구했다. 황 부회장은 “알뜰폰 사업자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면서 “정부가 협상력이 낮은 알뜰폰을 위해 도매대가 인하·전파료 면제 등 정책적 지원을 높여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