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미군사훈련 연기 검토 가능…美에 제안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12-20 0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NBC방송과 인터뷰 "모든 것은 북한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달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대통령 전용고속열차인 '트레인 원' 내에서 미국 측 평창동계올림픽 주관 방송사인 NBC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12.19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북한이 평창올림픽 기간까지 도발을 멈추면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연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에서 강릉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 고속열차 안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주관 방송사인 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평창올림픽 기간까지 도발을 멈추면 올림픽의 안전한 개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미국과 북한 간, 한국과 북한 간에 서로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도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렇게 되면 한미 양국도 올림픽 기간에 예정돼 있는 합동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며 "이미 나는 미국 측에 그런 제안을 했고 미국 측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오로지 북한에 달려 있는 문제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는 북한의 거듭된 도발로 극도로 긴장된 한반도 정세를 이완하고 '평화올림픽'을 치를 수 있는 안보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전략적 승부수라고 볼 수 있다.

NBC 측은 이날 방영된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줄이는(curtail) 것도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으나 청와대는 해당 표현이 인터뷰를 진행한 기자가 쓴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에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안전 문제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나는 북한이 올림픽에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북한의 올림픽 참가 여부와 관련해서는 "전례를 보면 북한은 대회에 거의 임박해서야 최종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었다"면서 여전히 북한의 참가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음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 국민은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세계에 '평화올림픽'이라는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며 "올림픽 시설은 만반의 준비가 돼 있고 이번 올림픽이 북한과의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만일 북한이 이에 호응해 추가도발을 유예하고 나아가 북한 선수단을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시킨다면 한반도 정세의 흐름이 대화국면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