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후 주택시장] 연이은 대책 불구, "강남 재건축 연말까지 3% 이상 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오진주 기자
입력 2017-10-09 13: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문가 5인 설문...매매 1%, 전세 2% 상승 예상

부동산 전문가 5인 주요 발언.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격이 연말까지 1% 안팎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 시장은 새 정부 출범 이래 현재까지 전반적으로 하방 압력을 강하게 받고 있다. 정부가 세 번에 걸친 대책 발표로 시장 안정화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한 데다,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 지정, 양도세 중과 등 고강도 규제들이 대거 쏟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추석 직후 가계부채 종합대책 및 주거복지 로드맵 등이 연이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문가들은 향후 시장 분위기가 점진적으로 경색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9일 추석 연휴 이후 주택시장 전망과 관련해 의견을 밝힌 전문가들은 권대중 대한부동산학회장(이하 가나다 순),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 이남수 신한금융투자 부동산팀장,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 등 총 5명이다.

먼저 추석 이후 연말까지의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격 예상 변동률 질문에 3명은 1%대 상승, 1명은 보합, 1명은 1%대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답했다.

권대중 학회장은 "추석 이후 '8·2 부동산 대책' 입법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데다 시장을 견인할 만한 이렇다 할 추진 동력이 없어 수도권 부동산 시장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 것"이라며 "전반기에 상승한 관성이 있는 만큼 연말까지 1%가량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그마저도 점차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함영진 센터장 역시 "시장이 마이너스 변동률로 급격히 반전될 일은 없겠지만 상승폭 둔화는 불가피할 것"이라며 "아파트 거래량도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간 축적된 상승 에너지가 조금씩 줄어드는 것을 보면 정부의 대책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남수 팀장은 유일하게 시장이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추석 이후 가계부채 종합대책, 주거복지 로드맵 등 주택시장 안정화에 방점을 둔 대책들이 연이어 나온다"며 "모두 시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요소의 대책들이다. 시장이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아파트 전세가격은 약보합 내지는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됐다. 장재현 팀장은 "서울 및 수도권의 경우 재건축·재개발로 인한 멸실가구 증가와 재계약 이사수요가 맞물려 2% 이상의 전셋값 상승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이남수 팀장은 "서울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입주물량 증가폭이 크다"며 "수도권은 전반적으로 전세가격이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고 했다.

수도권 재건축 시장에 대해서는 모든 전문가들이 상승세를 전망했다. 장 팀장은 "최근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50층 재건축 허용 소식 이후 강남권 시장 전체에 상승 기류가 감돌고 있다"며 "특히 내년에 부활하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사업추진에 속도를 붙이는 단지들이 늘고 있다. 연말까지 3% 이상 재건축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원갑 위원은 "일부 강남권 재건축이 초과이익환수제를 앞두고 기대심리가 높아지며 호가가 오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정부가 재건축 규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시장은 연말까지 서서히 가격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분양 시장은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뚜렷해질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이남수 팀장은 "이미 8·2 대책 이후 분양시장의 양극화가 두드러지고 있다"며 "인기지역 이외에는 1순위 청약이 미달되는 곳이 많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도 "입지여건이 우수한 지역의 경우 규제가 강화된다 해도 분양 경쟁률이 쉽게 떨어지기 어렵다"며 "특히 강남권 재건축의 경우 일대 기존 아파트보다도 가격 경쟁력을 갖춘 채 분양되고 있는 실정이다. 청약자들이 대거 청약에 나설 수밖에 없는 구조가 형성돼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지방의 경우 새 아파트 대기 수요가 많은 곳이 한정돼 있다"며 "청약가점제 확대도 더해져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문가들은 하반기 가계부채 대책과 주거복지 로드맵이 시장에 큰 파급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무엇보다 정부가 이를 통해 시장 안정에 대한 시그널을 다시 한 번 강조할 것으로 보여 연말쯤이면 시장 과열양상도 어느 정도 진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함 센터장은 "정부가 대책을 연이어 내놓은 데다 연내 추가적으로 주거복지 로드맵 등을 발표할 것으로 보여 시장은 어느 정도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임대차 시장 안정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만큼 주거복지 로드맵에는 전·월세상한제보다는 임대주택과 관련된 내용이 먼저 담길 것 같다"고 했다.

권 학회장은 "정부가 추후 내놓을 수 있는 압박 카드는 전·월세상한제 및 계약갱신청구권 도입 정도라고 생각한다"며 "이들 제도는 전·월세가격이 급등한다거나 시장불안요인이 감지될 경우 곧바로 시행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아직까지 이러한 징후는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대책 시행에 대해서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