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이제 나올 때가 됐다…중국 못지않은 무협버스터 ‘협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6 11: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영화 '협녀, 칼의 기억' 포스터]

아주경제 권혁기 기자 = 블록버스터 히어로물의 최대국이 할리우드라면 무협영화의 절대 강자는 중국이다. 아프리카 사람들이 중국인들은 전부 날아다닌다고 생각할 정도로 무협영화에 특화돼 있다. ‘첨밀밀’ ‘화양연화’ ‘중경삼림’ ‘아비정전’ ‘패왕별희’ ‘마지막 황제’와 같은 멜로가 짙고 휴머니즘을 강조한 작품들도 많지만 '찰리우드'하면 역시 무협영화다.

한국에서는 히어로물이나 무협물이 그동안 손에 꼽을 정도로 등장했을 뿐이다. 최동훈 감독의 ‘전우치’와 김봉한 감독의 ‘히어로’가 있지만 정통 무협이라고 할만한 작품은 거의 없다. 안성기, 정우성, 주진모, 장쯔이 주연의 ‘무사’와 ‘무영검’ ‘중천’ ‘비천무’ 등이 무협영화의 계보를 잇고 있지만 중국 무협영화에는 못 미친 게 사실이다.

‘협녀, 칼의 기억’(감독 박흥식·제작 티피에스컴퍼니)은 중국 못지않은 한국형 ‘무협버스터’의 출현을 의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무협영화의 극치를 보여준다. 최소한 액션과 영상미 면에서는 이에 대해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

말이 필요없는 전도연, 이병헌, 김고은 주연의 ‘협녀, 칼의 기억’은 칼이 곧 권력이던 고려 말, 왕을 꿈꿨던 한 남자의 배신 그리고 18년 후 그를 겨눈 두 개의 칼까지 뜻이 달랐던 세 검객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그린 액션 대작이다.

고려의 권력을 얻기 위해 배신을 택한 야심가 덕기(이병헌)는 풍진삼협이라 불리며 사형사제지간이었던 월소(전도연)와 풍천(배수빈)을 배신한다. 시력마저 잃어버린 월소는 자신의 정체를 감춘 채 풍천의 딸 홍이(김고은)를 키워 대의를 위해 복수를 다짐하게 만든다.
 

[사진=영화 '협녀, 칼의 기억' 스틸컷]

민중의 선봉장에서 고려 왕실의 관리가 되면서 유백이란 이름을 받은 덕기. 고려왕(김영민)을 비롯해 대신들로부터 출신 때문에 홀대를 받는 유백은 자신의 야망을 위해 조금씩 계략을 세우기 시작한다.

영화는 초반부터 무협영화의 기본기와 마찬가지인 높이, 멀리 뛰기를 선보인다. 홍이는 10m는 족히 돼 보이는 해바라기를 뛰어 넘는다. 염원하던 축지법에 성공한 홍이는 들뜬 마음에 마을 투기장으로 향한다. 투기장에서는 유백이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호위무사인 율(2PM 이준호)이 현란한 무술실력을 뽐내고 있었다.

풍진삼협의 스승(이경영)의 부추김에 투기장으로 뛰어든 홍이의 보법에 유백은 본능적으로 월소의 발자취를 느낀다. 이후 월소와 유백, 홍이는 운명의 소용돌이에 휘말린다.

김고은은 장쯔이처럼 보이고, 전도연은 장만옥이 생각난다. 이병헌은 이연걸과 견자단이, 이경영은 ‘리무바이(주윤발)’를 떠올리게 만든다.

중국배우들이 떠오르는 건 어쩔 수 없다. 한국이 무협과 관련해 소설이나 ‘열혈강호’나 ‘용비불패’와 같은 만화의 콘텐츠로 소비할 때 중국은 와이어 액션이 기본인 무협영화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협녀’의 가장 큰 특징은 ‘칼’에 있다. 박흥식 감독은 전도연, 김고은, 이병헌이 사용하는 칼에 따라 효과음에 차이를 둘 정도로 세심하게 연출했다.

박흥식 감독은 신재명 무술감독과 함께 최대한 ‘날 것’의 무술을 스크린에 담아냈다. 배우들 역시 열의가 대단해 스턴트를 최소화하고 CG를 줄였다는 후문이다. 특히 김고은이 한 컷으로 연기한 아주 긴 실내격투신(scene)은 두고두고 인구에 회자될 전망이다.
 

[사진=영화 '협녀, 칼의 기억' 스틸컷]

새하얀 눈이 내리는 야밤에 결투를 벌이는 김고은과 이병헌의 맞대결은 강한 인상을 남긴다. 수많은 병사들에 둘러싸인 상황에서 장검과 단도로 수려한 칼솜씨를 뽐낸 전도연, 짧지만 강렬한 연기로 제대로 신을 스틸한 김영민, 말이 필요 없는 이경영, 김태우, 배수빈, 그리고 아역 중에 연기 잘하기로 소문난 김수안까지 배우들의 연기는 ‘호연’이라는 말로는 부족할 정도였다.

아쉬운 점은 121분의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를 다 담아내지 못해 스토리의 연결고리들이 끊기는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겠지만 불필요한 장면들 또한 있고, 국내 정서상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결말이 준비돼 있어 관객들에게 마이너스로 작용될 수 있다.

장단점을 차치하고 ‘협녀’의 등장은 한국 무협영화의 한 획을 그을만한 액션대작이라는 것이다. ‘협녀’의 성공여부에 따라 이후 ‘무협물 부흥기’를 맞이할 수도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세 이상 관람가로 오는 13일 개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