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투자 열풍…7% 경제성장률 ’견인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29 1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경제성장률 추이[자료:연합뉴스, 국가통계국]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지난 상반기 중국 대륙에 분 증시투자 열풍이 1, 2분기 연속 중국이 7%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게 만든 최대 공신이라고 증권일보(證券日報) 등 현지 언론이 최근 보도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상반기 중국 금융업 부가가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4% 늘었다. 지난해 증가율인 10.2%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공업과 건축, 교통·운수 등 다른 산업의 국내총생산액(GDP) 증가율은 전체 경제성장률 둔화에 발맞춰 일제히 둔화했지만, 금융업 성장만은 가속화됐다.

이에 대해 왕타오 UBS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해 금융업의 중국 경제성장률 기여도는 0.7% 포인트였지만 올해 1분기에는 1.3% 포인트로 늘었다”고 분석했다. 주전신 민생증권 연구원도 “금융업 활황이 없었다면 1분기 경제성장률은 6.5%에 그쳤을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중국 증시투자 열풍에 따른 거래량 급증이 거래수수료·금융서비스 수수료·투자관리비 등 금융업 수입으로 이어져 전체 GDP 증가율을 끌어올리는 데 기여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실제로 이 같은 금융업의 GDP 기여도는 지역 별로 뚜렷하게 나타났다.

중국 금융허브인 상하이의 경우, 2분기 금융업 부가가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1% 급증해 중국 27개 성·직할시·자치구 중 1위를 차지했다. 덕분에 상하이는 2분기 7%라는 경제성장률을 이뤄냈다. 1분기 6.6%에서 0.4% 포인트 늘어난 수준이다.

창업판(차스닥) 열풍을 일으킨 선전거래소가 소재한 광둥성의 2분기 금융업 부가가치액도 전년 같은기간보다 21.8% 늘었다. 블룸버그통신은 2분기 광둥성 금융업의 경제성장률 기여도가 1.4% 포인트 달한다고 분석했다. 2분기 광둥성은 경기 둔화 속에서도 7.7% 경제성장률이라는 성적표를 내놓았다.

다만 금융업이 이대로 전체 성장률을 지탱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실제로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앞서 23일 주식 거래(열기)가 식으면 금융업의 GDP 성장도 둔화돼 전체 성장률을 밀어올리는 효과도 옅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