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정로칼럼] ‘퍼스널 모빌리티 시대’, 제대로 알고 개발 보급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1 1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산업통상자원부가 2017년까지 1000만원 미만의 시속 70~80㎞ 1~2인승 친환경 교통수단인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지만, 아쉬운 부분도 많다. 지난해 새로운 개념의 저속 전기차의 개발 보급을 타진했지만, 산업통상자원부의 답변은 대기업 중심의 고속 전기차만을 개발 보급한다며 냉정하게 답했기 때문이다.

저속 전기차는 정부가 언급하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한 종류인 만큼 당연히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중소기업 기반의 새로운 먹거리인 만큼 정부도 고민을 거듭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1년도 안된 시점에서 신개념의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개발 보급한다고 발표한 부분은 더욱 아쉽다.

향후 여러 측면에서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다. 우선 경쟁력있는 기술을 갖춘 기업이나 단체를 찾아 우리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지원과 협조가 필요하다. 산업통상자원부 발표이니 만큼, 설익은 개념보다 제대로 된 기업이나 단체를 객관적으로 찾아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경우, 르노의 트위지 등이 이미 국내시장에 진출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개발과 보급이 한창이다. 국내 기업중에도 올 여름 관련 모델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이륜차도, 일반 자동차도 아닌 중간 모델(L7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법적 제도적 기반이 하루속히 필요하다.

이미 유럽 등에서는 관련 규정이 있기 때문에 이를 벤치마킹해 한국형 모델을 정립해야 한다.

이밖에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중소기업의 먹거리 산업에 가깝기 때문에 경제의 밑바탕이 될 수 있는 중견기업 육성에 매진해야 한다.

특히 광범위한 의미로 중저속 전기차, 근거리 전기차, NEV 등 다양한 명칭을 사용하기 때문에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전향적인 생각으로 실질적인 기회가 마련돼야 한다. 관행적으로 대기업 중심의 연구개발만 진행한다면 또한번의 공허한 메아리로 끝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여기에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책임지는 환경부의 적극적인 보조금과 세제 혜택 등 각종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세부서가 제대로 된 역할 분담과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야 한다.

퍼스널 모빌리티는 미래 이동수단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괜찮은 기술을 보유한 우리나라 입장에서 수출을 통한 먹거리 측면에서 의미있는 분야가 될 것이 확실하다. 이번 기회에 형식적인 개발보급이 아닌 제대로 된 산업으로 키울 수 있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