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월 제조업 PMI 7개월만에 반등, 추가 금리인하.. '경기 살아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01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중국신문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통화당국인 인민은행의 깜짝 금리인하 소식과 함께 중국 제조업 경기 회생 조짐이 감지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무르익고 있다. 

중국 통계국이 1일 발표한 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직전월인 1월 대비 0.1포인트 상승한 49.9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경기하강압력이 뚜렷해지면서 내리막길을 탄 제조업 PMI가 무려 7개월 만에 반등한 것으로 확실한 경기회생 조짐이 아니냐는 시장 기대감이 증폭되는 모양새다.

지난해 중국 경제 성장률은 목표치인 7.5%를 밑도는 7.4%를 기록했다. 여기다 제조업 PMI 하락세, 소비자물가지수(CPI) 마저 1%대로 주저앉으면서 일각에서는 디플레이션 위기가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고개를 들었다. 생산자물가지수(PPI)는 35개월 연속 하락했다. 중국 당국과 인민은행이 경기 회복을 위한 미니 부양책도 잇따라 내놓았지만 뚜렷한 회복세는 감지되지 않았다.

이 시점에 앞서 발표된 중국 HSBC 2월 제조업 PMI가 시장전망치인 49.5, 전달인 49.7를 모두 웃도는 50.1을 기록하며 두 달만에 상승세 돌아섰다. 여기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제조업 PMI까지 반등에 성공하면서 중국 경기 회복세가 확실히 포착됐다는 시장 추측에 힘이 쏠리는 모양새다.

단 2월 PMI가 소폭 반등하기는 했지면 여전히 50을 밑돌며 위축세를 보여 회복의 힘이 크지는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일반적으로 PMI는 50 이상이면 경기 확장을 50 미만이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이를 미리 예감한 듯 인민은행은 지난달 28일 깜짝 추가 기준금리 인하카드를 빼들었다. 앞서 시행했던 기준금리 및 지급준비율 인하 등 부양책 효과가 가시화되는 시점에 또 다시 유동성을 공급해 회복세에 못을 박겠다는 의도다.

이번 추가 금리인하는 지난해 11월 이후 3개월 만으로 인민은행은 1년 만기 대출 및 예금 기준금리를 0.25%씩 낮춘 5.35%, 2.5%로 하향조정했다. 인하된 금리는 1일부터 적용되며 추가 '자금 수혈'이 향후 중국 경제 회복세에 얼마나 힘을 실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국가통계국이 함께 발표한 중국 2월 비제조업 PMI도 소폭 상승했다. 전달인 1월의 53.7 을 소폭 웃도는 53.9를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