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내년도 경북 친환경 학교급식 200억 원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6 0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내년도 친환경 학교급식 예산을 금년도 164억 원에서 36억 원이 늘어난 200억 원으로 증액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금년대비 21.9%나 늘어난 것으로 친환경 학교급식은 시대적 과제로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될 절박한 문제라는 인식이 반영됐다.

친환경 학교급식은 세계 각국과의 FTA체결 확대로 농산물 시장 개방이 확대되는 가운데 성장기 학생에게는 우수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통해 건전한 심신발달을 도모하고, 농업인에게는 안정적인 판로확보로 수급안정과 농가소득을 제고할 수 있는 사업이다.

도는 금년부터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955개교 32만1000명의 학생에게 친환경 농산물 현물공급을 위해 도교육청과 수차례 협의를 거쳐 수의계약 범위를 기존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확대하는 한편, 학교급식에 공급하는 친환경농산물의 철저한 잔류농약 검사로 안전성에 대한 신뢰 확보에 역점을 두고 추진했다.

지원 비율도 당초 일반농산물과의 단순 차액지원에서 친환경 농산물 구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금 형태로 전환했으며, 제도 변경에 따른 일선 학교의 급식비 부담 완화를 위해 보조 비율을 사업시행 초기 25%에서 40%로 확대해 지원했다.

내년에는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친환경농산물 구입에 따른 부담을 더욱 덜어주기 위해 늘어난 예산을 활용 보조비율을 금년도 40%에서 50%로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산지부터 안정적으로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을 위해 계약재배를 금년도 35품목 1167농가에서 내년에는 40품목 1500농가로 확대하고, 시군에서 생산되는 품목을 관내 학교에 최우선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12월 초 학교급식 관계자 회의를 통해 내년도 계약재배 지침을 시달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최 웅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친환경 학교급식은 FTA로 인한 먹거리 위협과 농업농촌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며, “친환경농업의 철학이나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과 학부모, 생산자, 학교, 영양교사 등으로 친환경 학교급식 거버넌스를 구축해 친환경 학교급식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