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장수기업센터와 중견련, 논란 딛고 자리잡기 성공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8 15: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규혁 기자 =중견기업연합회가 명문장수기업 육성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부의 대물림'과 같은 사회적 논의와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청 등 유관기관과의 역할 갈등 소지가 있어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 중견련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명문장수기업센터' 출범식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호갑 중견련 회장을 비롯, 한정화 중소기업청장과 유력 중견기업 CEO 등이 대거 참석했다.

강호갑 중견련 회장은 "이번 센터 출범을 시작으로 존경받는 기업의 모범 사례가 널리 전파돼 우리나라에도 수많은 명문장수기업들이 출현하기를 희망한다"는 희망을 밝혔다.

중견련은 이번 명문장수기업 육성을 통해 일반 시민들의 인식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실제 '기업과 일자리, 그리고 사회공헌의 대물림'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가업승계가 단순한 부의 대물림이 아니란 점을 강조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지난 7월 중견련의 법정단체 공식 출범식에서 '100년, 200년을 이어가는 명문 장수기업이 많이 나올 수 있는 토양과 구체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 역시 이번 명문장수기업센터 출범과 활동 방향에 기폭제가 됐다.

센터는 삼정회계법인, 삼성생명, 미래에셋 등 회계·금융·법무·컨설팅 등 5개 전문기관과 협력해 중견기업과 중견기업 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게 된다.

이같은 중견련의 광폭 행보는 법정단체로서의 위상강화와 함께 실질적인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방편으로 풀이된다.

올 초 △회원사 확대 △정책개발과 같은 연간 계획을 발표했던 중견련은 현재 500개 수준의 회원사를 100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센터가 그 선봉장 역할을 할 것으로 중견련 측은 기대하고 있다.

다만 적지 않은 걸림돌도 예상된다.

최근 정부가 30년 이상 장수기업의 가업승계시 상속세를 최대 1000억원까지 공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입법예고 됐다. 이에 명문장수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한 기반은 마련됐지만, 여전히 '그들만의 리그', '부의 대물림 반복'과 같은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중견련도 가장 중요시 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를 위해 월 1회 '명문 장수기업 만들기 전략포럼'도 구성해 운영하게 된다. 사회적 공감대 확산과 사회ㆍ경제적 변화를 선도한다는 취지에서다.

관계부처 및 유관단체와의 역할갈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미 중견련은 가업승계지원센터가 있는 중기중앙회와 인증업무를 놓고 신경전을 벌인 바 있다. 중기청은 인증업무 위탁기관으로 단일기관을 우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 한 전문가는 "중견련과 명문장수기업센터이 이러한 난관들을 어떻게 극복하는지가 연착륙을 위한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