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모든 것'…KBS N, 'AI 100' 시리즈 론칭 "AI 시대의 설명서"

사진KBS LIFE 우리들의 지식살롱 화면 캡처
[사진=KBS LIFE '우리들의 지식살롱' 화면 캡처]


공영방송 KBS 계열사인 KBS N이 AI 강연 프로그램 'AI 100(가제)' 시리즈를 대대적으로 제작·방송한다.

KBS N은 10일 "오는 8월 초부터 새로운 AI 지식 특강 프로그램인 'AI 100 – 우리들의 AI 지식백과(가제, 이하 'AI 100')'를 론칭한다"고 발표했다. 'AI 100(가제)'은 가장 주목받는 100인의 AI 전문 지성인들이 연사로 나서, AI에 대한 궁금증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내는 AI 교양 특강이다.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와 이승현 KBS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아, 시청자 눈높이에 맞춘 AI 지식 전달자로 활약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KBS N이 국내 방송사 최초로 기획·제작하는 대형 AI 전문 교양 콘텐츠다. 공영 미디어로서 디지털 전환 시대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겠다는 시도로 평가된다.

프로그램은 현재 급변하고 있는 AI 기술의 흐름과 역사를 출발점으로 삼아, 의료·모빌리티·윤리·교육·콘텐츠·안보 등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중심으로 총 100회에 걸쳐 단계적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시청자는 AI에 대한 전반적인 맥락을 유기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AI 기술의 미래가 사회에 미칠 영향을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오는 9월 중에는 학계, 산업계, 정부기관 관계자 및 연구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AI 특강 토론 공개방송'도 계획됐다. AI 관련 정책과 기술, 교육을 잇는 공론의 장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강덕 KBS N 사장은 "AI는 이제 산업의 이슈를 넘어 시민의 교양이 되고 있다"면서 "'AI 100(가제)'은 공영미디어로서 우리가 먼저 고민하고 풀어야 할 질문들을 대중과 함께 나누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국민들이 AI를 잘 알아야 AI 선도국이 될 수 있다는 사명감에서 이 대형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AI 100(가제)'은 낯설고 멀게 느껴지는 AI를 나와 가까운 AI로 바꿔주는 AI시대의 설명서"라며 "누구나, 어디서든, 무엇이든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AI 100(가제)'은 다음 달 9일 첫 방송된다.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밤 10시 KBS LIFE 채널을 통해 시청 가능하다. 이 밖에도 KBS JOY 채널과 KBS STORY 채널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클립은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