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北이 날린 오물풍선 150여개 발견…軍 "즉각 중단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4-05-29 11:1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29일 북한이 날려 보낸 것으로 보이는 풍선 90여개가 전국 곳곳에서 발견됐다.

    북한이 살포한 것으로 추정되는 대남 '오물풍선'이 전국에서 150여개가 발견됐다.

    합동참모본부는 29일 "북한은 전날 야간부터 다량의 풍선을 대한민국에 살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글자크기 설정
  • 대형 풍선 2개에 비닐봉투 매단 형태

  • 봉투 안 쓰레기·종이조각·오물 등 포함

  • 합참 "北, 국제법 위반…국민안전 위협"

29일 북한이 날려 보낸 것으로 보이는 풍선 90여개가 전국 곳곳에서 발견됐다 일부는 땅에 떨어졌고 나머지는 계속 비행 중이다 사진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에서 발견된 풍선 내용물 잔해 사진합동참모본부
29일 북한이 날려 보낸 것으로 보이는 풍선 90여개가 전국 곳곳에서 발견됐다. 일부는 땅에 떨어졌고 나머지는 계속 비행 중이다. 사진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에서 발견된 풍선 내용물 잔해. [사진=합동참모본부]

북한이 살포한 것으로 추정되는 대남 ‘오물풍선’이 전국에서 150여개가 발견됐다.
 
합동참모본부는 29일 “북한은 전날 야간부터 다량의 풍선을 대한민국에 살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까지 북한 대남 전단 추정 물체는 강원도와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등 전국에서 150여개가 발견됐다.
 
합참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대남 전단 추정 물체는 흰색 대형 풍선 2개에 비닐봉투를 매달아 놓은 형태다. 봉투 안에는 종이조각과 쓰레기, 오물 등이 들어 있다.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군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대남전단 살포 시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사전에 경찰·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국민안전대책을 강구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대남풍선은 민가지역뿐만 아니라 공항, 고속도로 등에 낙하될 수 있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2016년에는 차량 및 주택 지붕 등이 파손된 사례가 있었다.
 
군은 지상에 낙하된 풍선의 경우 화생방신속대응팀(CRRT)과 폭발물 처리반(EOD)을 보내 수거하고 있으며 봉투 안 오물, 쓰레기 등은 관련 기관에서 정밀 분석 중이다.
 
합참은 “이러한 북한의 행위는 국제법을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며 “북한 풍선으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으며 북한의 반인륜적이고 저급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 군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우리 국민의 안전대책을 강구할 것이며 유엔사령부와도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합참은 “미상 물체 식별 시 접촉하지 말고 가까운 군부대 또는 경찰에 신고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북한은 지난 26일 국내 대북 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에 맞대응하겠다며 “수많은 휴지장과 오물짝들이 곧 한국 국경 지역과 종심 지역에 살포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29일 북한이 날려 보낸 것으로 보이는 풍선 90여개가 전국 곳곳에서 발견됐다 일부는 땅에 떨어졌고 나머지는 계속 비행 중이다 사진은 이날 충남에서 발견된 대남 전단과 오물 등을 실은 것으로 보이는 풍선 사진합동참모본부
29일 북한이 날려 보낸 것으로 보이는 풍선 90여개가 전국 곳곳에서 발견됐다. 일부는 땅에 떨어졌고 나머지는 계속 비행 중이다. 사진은 이날 충남에서 발견된 대남 전단과 오물 등을 실은 것으로 보이는 풍선. [사진=합동참모본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전라도장기적출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전라도는머리통빨갛게피범뻑이되주거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