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으로 보는 오늘의 대한민국 (2024년 4월 18일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입력 2024-04-18 07:47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1400원대에 육박하는 원·달러 환율과 중동 정세 불안이 끌어올린 국제 유가 탓에 원자재 수입 부담이 늘어난 기업들의 '곡소리'가 커지고 있다.

    원화 가치 하락은 수출 시장에서 우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일부 높일 수 있지만, 수입 원자재는 비싸게 들여와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여기에 국제 유가 상승세까지 겹치며 기업의 원자재 수입 부담과 소비자 물가 상승 압력을 더한다.

  • 글자크기 설정
1400원대에 육박하는 원·달러 환율과 중동 정세 불안이 끌어올린 국제 유가 탓에 원자재 수입 부담이 늘어난 기업들의 '곡소리'가 커지고 있다. 올해 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지목된 수출도 무역수지 흑자 폭이 줄면서 성장 기여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 또한 커졌다. 

고환율·고유가의 여파로 생산 비용이 오르면서 내수 부진의 원인으로 꼽히는 물가 상승 압력이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과 만나 양국 통화 가치 하락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양국 재무장관이 외환시장에 공개 개입하자, 강(强)달러 여파에 전날 장중 1400원을 찍은 원·달러 환율은 1386.8원까지 떨어졌고, 엔화의 경우 전날 뉴욕 시장에서 달러당 154.45엔에 거래돼 3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원화 가치 하락은 수출 시장에서 우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일부 높일 수 있지만, 수입 원자재는 비싸게 들여와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여기에 국제 유가 상승세까지 겹치며 기업의 원자재 수입 부담과 소비자 물가 상승 압력을 더한다. 

과도한 환율 상승은 기업의 대외채무와 이자비용을 늘려 실적에 악영향을 미친다. 환율이 오를 경우 채무 규모와 이자비용이 증가한다. 수입물가지수도 더 오를 공산이 크다. 2~3월 배럴당 80달러선이던 두바이유 가격은 이달 들어 90달러를 웃돌고 있다. 수입물가 상승세가 4개월 연속 혹은 그 이상 지속될 여건이 조성됐다. 
 
아주경제 1면
아주경제 1면
아주경제 2면
아주경제 2면
아주경제 3면
아주경제 3면
아주경제 면
아주경제 22면
아주경제 23면
아주경제 23면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 1면
중앙일보 1면
중앙일보 1면
동아일보 1면
동아일보 1면
매일경제 1면
매일경제 1면
한국경제 1면
한국경제 1면


 
신문으로 보는 오늘의 대한민국 2024년 4월 17일자
신문으로 보는 오늘의 대한민국 (2024년 4월 18일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