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현대제철∙현대엔지니어링∙한국강구조학회와 '강구조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4-03-29 08:0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KCC가 현대제철·현대엔지니어링·한국강구조학회와 함께 '고층 철골 모듈러 건축물의 활성화'를 위해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규 공법에는 현대제철이 개발한 화재시 고온에 강도를 높인 내진·내화 복합성능 형강과 보다 얆은 도막 두께에도 내화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KCC 내화도료가 활용될 예정이다.

    함성수 KCC 유통도료사업부장 상무는 "KCC는 최근 국내 최초 유기 수성 내화도료 화이어마스크 AQ시리즈를 출시하는 등 라인업을 확대하며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은 도료 업체로서 내화도료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최고 수준의 건설사, 제강사, 학회가 함께 건축시장 활성화에 일조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김태수 한국강구조학회 부회장왼쪽부터 이보룡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장 전무 심범섭 현대엔지니어링 미래기술사업부장 상무 함성수 KCC 유통도료사업부장 상무가 28일 충남 당진 소재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열린 강구조의 효과적인 내화공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CC
김태수 한국강구조학회 부회장(왼쪽부터), 이보룡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장 전무, 심범섭 현대엔지니어링 미래기술사업부장 상무, 함성수 KCC 유통도료사업부장 상무가 28일 충남 당진 소재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열린 '강구조의 효과적인 내화공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CC]


KCC가 현대제철·현대엔지니어링·한국강구조학회와 함께 ‘고층 철골 모듈러 건축물의 활성화’를 위해 내화공법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CC는 28일 충남 당진에 위치한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현대제철, 현대엔지니어링, 한국강구조학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구조(steel structure)의 효과적인 내화공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 기관의 업무R&R(역할과 책임)과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공동 연구개발 목적은 내화 도막 두께를 절감시킨 신규내화공법을 개발해 기존의 방식보다 시공 효율성을 높여 모듈러 건축 시장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함이다.
 
모듈러 건축이란 주요 구조물과 건축 마감 등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뒤 현장으로 운송해 건축물을 조립·완성하는 방식으로, 현장 작업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공사 기간은 20~50% 단축할 수 있고 소음·분진·폐기물 발생이 적어 주목 받고 있다. 모듈러 건축물도 일반 건축물과 같이 강구조로 13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지을 경우 주요 구조부가 화재 시 3시간 이상을 견뎌야 한다.
 
내화도료는 건물 화재 발생 시 철골의 온도 상승을 지연시켜 줌으로써 건물 붕괴와 화재 확산을 방지해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화재로부터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내화공법의 필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있다.
 
이번 연구 개발을 통해 4사가 협업해 모듈러 건축물에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신규 내화공법을 개발할 예정이다. 신규 공법에는 현대제철이 개발한 화재시 고온에 강도를 높인 내진·내화 복합성능 형강과 보다 얆은 도막 두께에도 내화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KCC 내화도료가 활용될 예정이다.
 
함성수 KCC 유통도료사업부장 상무는 “KCC는 최근 국내 최초 유기 수성 내화도료 화이어마스크 AQ시리즈를 출시하는 등 라인업을 확대하며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은 도료 업체로서 내화도료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최고 수준의 건설사, 제강사, 학회가 함께 건축시장 활성화에 일조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