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인 "JB금융, '지분율 비례' 집중투표제로 해외 주주 의결권 보장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윤영 기자
입력 2024-03-27 18:0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JB금융지주와 이사회 구성 등을 두고 표 대결을 펼치고 있는 행동주의 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의 이창환 대표가 JB금융지주 주주총회에서 해외 주주의 의결권 행사 보장을 촉구했다.

    이날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 대표이사는 JB금융이 3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해외 주주 의사를 정당하게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JB금융을 지지한 해외 주주들은 행사가능한 의결권의 100%를 유효하게 인정받지만, 주주제안에 찬성한 외국인 기관투자자 중 다수는 의결권의 20~60%만 유효로 인정받게 된다"며 "주요 외국인 주주들은 상당히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외국인 투자자, 의결권의 20~60%만 유효로 인정돼

  • 의결권 행사 서비스, 집중투표제 반영 못하기 때문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가 27일 서울 영등포구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정윤영 기자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가 27일 서울 영등포구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정윤영 기자]

JB금융지주와 이사회 구성 등을 두고 표 대결을 펼치고 있는 행동주의 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의 이창환 대표가 JB금융지주 주주총회에서 해외 주주의 의결권 행사 보장을 촉구했다. 지분율에 비례하는 숫자의 이사를 선임할 수 있는 집중투표제 방식을 택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얼라인파트너스는 27일 서울 영등포구에서 'JB금융 주주총회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주주의 집중투표권 침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날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 대표이사는 JB금융이 3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해외 주주 의사를 정당하게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JB금융을 지지한 해외 주주들은 행사가능한 의결권의 100%를 유효하게 인정받지만, 주주제안에 찬성한 외국인 기관투자자 중 다수는 의결권의 20~60%만 유효로 인정받게 된다"며 "주요 외국인 주주들은 상당히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집중투표제는 다수의 이사를 선임할 때 선임 예정 이사의 수만큼 부여된 의결권을 1인에게 집중하거나 여러 명에게 분배해 많이 득표한 순으로 선임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주주가 120만주를 보유했고 선임 예정인 이사의 수가 5명이라면 보유 의결권은 600만표가 된다. 집중투표제를 실시하면 두 명의 이사 후보에게 나눠 300만표씩 행사할 수 있다. 집중투표제 현황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120만주를 보유한 주주는 600만표를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120만표만 행사하게 된다.

얼라인 측은 해외 의결권 행사 서비스사가 집중투표제 현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외국인 주주가 투표를 할 때 의결권 행사 서비스사와 상임대리인을 거치게 되는데 전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KT&G도 지난해 같은 문제가 발생한 바 있다. 당시 KT&G 측은 행사 가능한 의결권 수 기준이 아니라 보유주식 수 기준으로 잘못 기재한 것이 인정되면 행사 가능한 의결권 수로 비례 조정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집중투표 표결을 인정했다.

28일 열리는 JB금융 주총 전망에 대해서는 "JB금융에 대한 당사 지분이 14%이기 때문에 집중투표제를 반영할 경우 이사회 추천과 무관하게 1명의 사외이사는 선임 가능하다"며 "만약 주총에서 2인 이상의 이사를 선임하게 된다면 경영진의 임원추천권 독점이라는 철옹성이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