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태호母, 농지법 위반 의혹…'농지'를 '주차장'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최오현 기자
입력 2024-03-26 11:0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2023년에도 해당 토지는 콘크리트 포장 상태(왼쪽)였고, 2020년에도 해당 토지는 콘크리트 포장 상태(오른쪽)였다.

    경남 양산을에 출마한 김태호 국민의힘 후보 가족이 소유한 땅이 등기부등본상 등록된 목적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농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6일 아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김 의원의 모친 정씨가 소유한 경남 거창군 가조면 일부리 일대의 땅은 지목상 '전(田)'으로 등록돼 있지만 실제로는 토지 전체가 콘크리트 바닥으로 돼 있어 농작물을 경작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 글자크기 설정
  • 경남 거창군 가조면 일부리 일대 172㎡…콘크리트 포장된 상태

  • 김태호 측 "위법인 것 알았지만…90세 노모 농사지을 수 없어"

농지법 위반 소지 의혹을 받고 있는 김태호 의원 모친 소유 토지 모습 2023년좌에도 해당 토지는 콘크리트 포장 상태였고 2020년우에도 해당 토지는 콘크리트 포장 상태였다 현행법상 전으로 등록돼 있는 땅은 농지를 짓는 용도 외에 사용할 수 없다 사진다음지도
농지법 위반 소지 의혹을 받고 있는 김태호 의원 모친 소유 토지 모습. 2023년에도 해당 토지는 콘크리트 포장 상태(왼쪽)였고, 2020년에도 해당 토지는 콘크리트 포장 상태(오른쪽)였다. 현행법상 '전'으로 등록돼 있는 땅은 농지를 짓는 용도 외에 사용할 수 없다. [사진=다음지도]

경남 양산을에 출마한 김태호 국민의힘 후보 가족이 소유한 땅이 등기부등본상 등록된 목적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농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6일 아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김 의원의 모친 정씨가 소유한 경남 거창군 가조면 일부리 일대의 땅은 지목상 '전(田)'으로 등록돼 있지만 실제로는 토지 전체가 콘크리트 바닥으로 돼 있어 농작물을 경작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대신 사륜구동 오토바이 등이 주차돼 있는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었다.

현행 농지법에서는 지목상 '전'으로 등록돼 있는 땅은 농지를 짓는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사실상 김 의원의 모친이 법을 어기고 해당 땅을 농지 이외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만약 정씨 경우처럼 농지가 아닌 주차장 등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농지의 타 용도 일시 사용 허가 및 일시 사용신고를 해야 한다. 농지의 타 용도 일시 사용 허가 및 일시 사용신고를 하려면 관할 지자체에 적법한 허가, 신고 절차를 거쳐 허가 및 신고를 받은 사안대로 사용해야 한다.

거창군 관계자는 "해당 토지의 용도 변경 신청을 받은 적 없다"며 "(콘크리트) 포장이 돼 있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농지로 써야 하는데 농지로 안 쓰고 있어서 불법"이라고 설명했다.
 
김태호 의원의 모친이 소유한 경남 거창군 가조면 일부리 일대 땅의 등기부등본 해당 토지는 지목상 전으로 기재돼있다 사진법원 등기정보광장
김태호 의원의 모친이 소유한 경남 거창군 가조면 일부리 일대 땅의 등기부등본. 해당 토지는 지목상 '전'으로 기재돼 있다. [사진=법원 등기정보광장]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및 토지이음 등에 따르면 해당 토지는 김 의원의 부친인 김모씨가 지난 2011년 5월 1800만원을 주고 매매했다. 이후 지난 2021년 10월 김씨가 사망하면서 협의분할에 의한 상속으로 김 의원의 모친인 정씨가 땅을 소유하게 됐다.

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김 의원은 해당 토지를 모친 소유의 토지로 재산 등록했다.

부동산 전문 변호사 김예림 법무법인 심목 변호사는 "지목이 '전'인 토지는 계획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것과 상관없이 농지로 써야 한다. 농지 이외에 토지가 사용되고 있다면 불법용도 전용"이라고 지적했다.

국회의원 혹은 후보 가족의 농지법 위반 사례는 그간 수차례 반복돼 왔다. 지난 2021년 권익위원회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대수 의원은 배우자가 2007년 인천 옹진에 340㎡ 규모 농지를,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은 2004년 충남 서산에 1만5740㎡ 규모 농지를 각각 취득하고 직접 농사짓지 않은 점을 농지법 위반으로 지적받은 바 있다.

서울 중·성동갑에 출마한 윤희숙 후보도 아버지가 5년 전 세종시에서 1만871㎡ 규모 논을 사들인 뒤 직접 벼농사를 짓겠다고 했으나, 현지 주민에게 대신 농사하도록 한 정황이 문제가 됐다.

김태호 의원 측 관계자는 "법 위반 사항을 알고 있었지만 김 의원의 모친이 고령으로 농사를 지을 수 없어 그렇게 됐다"며 "추후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