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대기업 임금 인상 최소화, 청년 고용 확대" 권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4-03-24 17:4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회원사들에 '고임금 근로자의 임금 인상보다는 청년 신규 채용 및 중소협력사 경영 여건 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권고했다.

    권고는 저성장 우려와 노동시장 임금격차 확대, 낮은 생산성 등 최근 우리 경제 제반 여건을 감안해 고임금 대기업 임금인상 자제, 청년고용 확대, 임금 개편을 통한 생산성 향상 등 3가지에 초점을 맞췄다.

    우선 경총은 고임금 대기업 근로자들의 임금 인상을 최소 수준으로 하고, 과도한 성과급 지급을 자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고임금 근로자 임금, 최소 수준 인상 및 과도한 성과급 자제

  • 청년 고용 확대와 중소협력사 경영여건 개선 위해 노력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 회관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 회관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회원사들에 '고임금 근로자의 임금 인상보다는 청년 신규 채용 및 중소협력사 경영 여건 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권고했다.

24일 경총은 '2024년 기업 임금정책과 생산성 제고를 위한 경영계 권고'를 마련해 지난 22일 회원사들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권고는 저성장 우려와 노동시장 임금격차 확대, 낮은 생산성 등 최근 우리 경제 제반 여건을 감안해 고임금 대기업 임금인상 자제, 청년고용 확대, 임금 개편을 통한 생산성 향상 등 3가지에 초점을 맞췄다.

우선 경총은 고임금 대기업 근로자들의 임금 인상을 최소 수준으로 하고, 과도한 성과급 지급을 자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동안 대기업·정규직을 중심으로 큰 폭의 임금 인상이 이뤄지면서 임금 격차가 확대되고 일자리 미스매치(불일치)가 심화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는 게 경총의 주장이다.


특히 좋지 않은 실적에도 노조가 관성적으로 높은 임금인상 및 성과급을 요구할 경우 이에 응하지 않는 게 적절하다고 조언했다.

또 고임금 근로자의 임금 인상 대신 청년 고용 확대와 중소협력사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에 집중된 청년층의 취업을 분산해야 산업현장의 구인난과 청년층 고용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업무 효율성 개선도 권고했다. 관행적인 회의 등 비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의 정비, 업무시간 중 근로자 집중도 제고를 위한 적절한 업무 배분 및 권한 부여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경총은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 및 임금체계 구축을 조언했다. 일의 가치, 개인의 성과, 기업의 실적을 반영하는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생산성과 조직문화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연공형 임금체계와 대기업 중심 노동운동으로 지나치게 높아진 대기업의 임금을 안정시키지 않고서는 여러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는 불가능하다"며 "선진국에 비해 낮은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저성장을 극복할 수 있는 유효한 수단인 만큼 기업들에 권고하게 됐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