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올투자證 "반도체 산업 확장성 주목… '에스티아이' 최선호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이레 기자
입력 2024-03-21 09:3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다올투자증권이 21일 반도체 산업의 확장세가 빠르고 강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수혜 측면에서는 SK하이닉스보다 삼성전자가 우위에 있다고 분석했다.

    업종 전략 측면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이번 1분기 영업이익이 5조4000억원, 1조7000억원으로 마이크론과 동일하게 호실적이 예상되지만 후발주자들의 HBM시장 진입을 고려헀을 때 민감도 측면에서는 삼성전자가 상대적 우위에 있다는 견해를 내놨다.

    고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후발주자들의 HBM3E 12단 진입 기대감이 작용하는 등 실적 발표(4월) 전까지 센티먼트 민감도는 SK하이닉스보다 삼성전자가 강할 것"으로 예상했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다올투자증권이 21일 반도체 산업의 확장세가 빠르고 강하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수혜 측면에서는 SK하이닉스보다 삼성전자가 우위에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업종 전략 측면에서 에스티아이를 최선호주로 제시했다.

다올투자증권에 따르면 미국 최대 메모리 칩 제조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2024 회계연도 2분기(12∼2월)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58억 달러(한화 약 7조7070억), 2억 달러(약 2657억6000만 원)로 시장 기대치인 54억 달러(약 7조1755억), 2억 달러 적자를 웃도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고영민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적 주요 배경에 대해 인공지능(AI) 및 실수요 개선과 고대역폭메모리(HBM) 관련 동향을 꼽으며 "HBM 및 저전력(LP) 더블데이터레이트(DDR)5 등 기존 주도 수요 강세가 재차 확인되면서 중장기적 성장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올해 매 분기 가격 상승세 지속 가능성 확대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HBM3E 12단 경쟁 및 산업 구도에 대해서는 "마이크론의 경우 HBM3E 8단 제품 출하 중인 가운데 12단 제품에 대한 샘플링은 3월 초부터 진행 중이고 2025년 대량 양산을 목표하고 있다"며 "다만, 열압착 비전도성접착필름(TC-NCF) 방식 기반의 고단화 제품에 대한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을 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단기적으로 후발주자들의 시장 진입이 점진적으로 확인되면서 관련 기대감이 주가에 작용할 수 있는 구간"이라며 "그러나 근본적인 기술 격차가 축소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올해부터 내년 역시 큰 폭의 점유율 구도 변화는 발생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업종 전략 측면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이번 1분기 영업이익이 5조4000억원, 1조7000억원으로 마이크론과 동일하게 호실적이 예상되지만 후발주자들의 HBM시장 진입을 고려헀을 때 민감도 측면에서는 삼성전자가 상대적 우위에 있다는 견해를 내놨다. 최선호주로는 에스티아이를 제시했다.

고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후발주자들의 HBM3E 12단 진입 기대감이 작용하는 등 실적 발표(4월) 전까지 센티먼트 민감도는 SK하이닉스보다 삼성전자가 강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SK하이닉스 외 생산업체들의 매스 리플로우-몰디드언더필(MR-MUF) 검토가 활발히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관련 밸류체인 구축이 어려울 수 있어 단기간 내 확장 여부는 지켜봐야 하나 HBM의 고단화 전개 과정에서 기술적 전환 필요성은 지속해서 부각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