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비둘기' 파월, 6월 피벗에 힘 실어…3회 인하 고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4-03-21 06: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월 인플레, 전반적인 상황 안 바꿔"…연내 0.75%p 인하 시사

  • 美 경제 '골디락스'…성장률 올리고 실업률은 낮춰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AFP 연합뉴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AFP·연합뉴스]

'비둘기 파월'에 시장이 환호성을 질렀다. 연초 물가 지표 반등에도 불구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연내 3회 금리 인하’라는 기존 방침을 고수하며 시장에서 우려했던 금리 인하 축소 우려를 불식시켰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한두 달 물가 지표 반등 때문에 물가가 2%로 하락하는 상황은 바뀌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6월 피벗(정책 전환) 관측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5200선을 돌파하는 등 솟구쳤다. 
 
“1·2월 인플레이션, 전반적인 상황 안 바꿔”···연내 3차례 인하 시사 
파월 의장은 20일(현지시간)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2개월(1∼2월) 인플레이션 지표가 순탄치 않았다"며 "앞으로도 순탄치 않은 여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때때로 여정이 순탄치 않더라도 물가가 2%까지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전체적인 상황에는 변함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이 두 달간 데이터에 과잉 반응하지 않을 것이며 이를 무시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파월 의장 발언에 일각에서 제기됐던 ‘고금리 장기화’ 우려는 한순간 사라졌고 시장은 환호했다. 뉴욕 증시 3대 지수는 일제히 반등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S&P500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5200선을 돌파했다.
 
연준은 6월 금리 인하 관측에도 힘을 실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들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재 대비 5.25~5.50%로 유지하고 연내 3회 금리 인하를 시사했다. 또 상당수 위원들은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기준금리를 현 수준보다 0.75%포인트 낮은 4.6%(중간값)로 예상했다. 올해 0.25%포인트씩 세 차례 금리를 낮춘다는 것이다. 다만 2025년 금리 전망치(중간값)는 3.6%에서 3.9%로 소폭 올렸다.
 
구체적으로는 연준 위원 19명 중 9명이 올해 3회 인하를, 5명은 2회 인하를 점쳤다. 나머지 2명은 1회 인하, 또 다른 2명은 연내 인하 없음에 점을 찍었다. 위원 1명은 4회 인하를 예상했다.
 
美 경제 '낙관'···성장률 전망 올리고, 실업률은 낮춰
연준은 경제 전망도 낙관했다. 미국 경제가 성장과 물가 안정이 동시에 이뤄지는 '골디락스'에 진입할 것으로 봤다. 올해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작년 12월 예상치 대비 상향 조정(1.4→2.1%)하고 실업률 전망치(4.1→4.0%)는 소폭 낮췄다. 연준이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의 연말 전망치(중간값)는 올해 2.4%로 지난번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했다. 연말 근원 PCE 물가지수 전망치는 0.2%포인트 상향한 2.6%로 제시했다.

파월 의장은 고용시장이 붕괴될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노동시장이 ‘노멀’로 간주되는 2019년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봤다. 그는 견조한 고용시장, 높은 일자리 성장률, 임금 상승세 등이 안정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많은 요인이 2019년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했다. 그는 “예상치 못한 고용시장 약화는 없다”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봤다. 다만 노동시장이 예상치 못한 약세를 보인다면 “정책적 대응을 보장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파월 의장은 노동시장의 지속적인 강세가 금리 인하를 보류할 이유가 되진 않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파월 의장은 “강력한 고용 그 자체만으로는 금리 인하를 연기할 이유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고용시장 자체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일으킬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파월 의장은 이날 양적 긴축(QT·대차대조표 축소) 속도 조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회의에서 우리는 자산 매각 속도를 줄이는 이슈를 논의했다"며 "현시점에서 이에 대해 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않았지만 위원회에서 조만간(fairly soon) 속도를 늦추는 게 적절하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설명했다. 양적 긴축은 연준이 보유 중인 채권을 매각하거나 만기 후 재투자하지 않는 식으로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방식이다. 시장은 연준이 양적 긴축 속도를 줄이며 금리 인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