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전기차 관세 조건부 인하...로이터 "테슬라 승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4-03-16 21:3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인도가 테슬라 등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의 전기차 관세를 조건부로 낮추기로 했다.

    16일(현지시간) 현지 매체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인도 상공부는 전날 자국에 최소 5억달러(약 6600억원)를 투자하고 3년 이내 자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시작하겠다는 업체들에 관세 인하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업체는 자체 생산한 3만5000달러 이상의 전기차를 연간 8000대까지 관세 15%로 인도로 수입할 수 있다.

  • 글자크기 설정
독일 테슬라 공장 방문한 머스크
    그륀하이데 AP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13일현지시간 독일 브란덴부르크주 그륀하이데에 있는 테슬라 기가팩토리를 떠나며 손을 흔들고 있다 테슬라 전기차를 생산하는 이 공장은 최근 정전과 시위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20240314
    passionynacokr2024-03-14 092930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독일 테슬라 공장 방문한 머스크 [사진=AP·연합뉴스]

인도가 테슬라 등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의 전기차 관세를 조건부로 낮추기로 했다. 이들 업체의 국내 생산 유치를 위해 인도 정부가 관세 인하 카드를 꺼낸 것이다.

16일(현지시간) 현지 매체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인도 상공부는 전날 자국에 최소 5억달러(약 6600억원)를 투자하고 3년 이내 자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시작하겠다는 업체들에 관세 인하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업체는 자체 생산한 3만5000달러 이상의 전기차를 연간 8000대까지 관세 15%로 인도로 수입할 수 있다. 이처럼 낮아진 관세로 수입할 수 있는 기간은 최장 5년이다.

현재 인도는 가격에 따라 수입 전기차에 대해 70% 또는 10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인도 정부의 발표 내용은 즉각 효력을 발생한다. 상공부는 이번 새 정책 목표는 "전기차 업체 간 건전한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공부 발표를 두고 로이터는 테슬라가 큰 승리를 거뒀다고 표현했다. 그간 테슬라가 인도 정부에 오랫동안 로비해온 끝에 이같은 결과가 나왔기 때문.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수년 전부터 인도 진출을 시도해왔으나 인도 정부는 국내 전기차 생산 약속 등을 요구해 협상이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6월 국빈으로 미국을 찾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투자 의향을 밝히고 2024년 인도를 방문하겠다는 약속하기도 했다.

한편 인도 정부는 지난해 기준 국내 자동차 전체 판매량의 약 2%를 차지한 전기차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30%로 늘릴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